624 0

不動産仲介業과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硏究

Title
不動産仲介業과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Real Estate Brokerage and Internet Marketing
Author
신형섭
Advisor(s)
조성민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國文要約 최근 인터넷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부동산중개업소는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부동산중개업소에는 PC는 기본으로 모두 갖추어져 있고, 인터넷 검색은 중개업에 종사하는 중개업자의 필수 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중개업소의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인터넷 마케팅의 영역과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효과적인 중개업소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방향을 잡기 위한 어려움이 점차 커지고 있다. 또한 정보 취득이 용이해진 소비자들은 점점 더 부동산 전문가화 되어 가고 있으며, 요즘과 같은 부동산 침체기에는 부동산거래를 성사시키기가 쉽지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한 경쟁시대를 맞은 부동산중개업소의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방향을 잡기 위한 해답을 조금이라도 밝혀보고자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부동산중개업소의 인터넷 마케팅의 방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 마케팅을 하고 있는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인터넷 마케팅을 시작한 이 후의 만족도나 경영성과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동산중개업소의 전체 고객 대비 인터넷 마케팅 고객 비율이 11~30%를 차지할 정도로 늘어가고 있으며, 이미 부동산중개업 인터넷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일선의 중개업소에서는 중요성을 느끼고, 인터넷 마케팅 비용 증액과 관리 시간을 늘리고 있고, 인터넷 마케팅 효과를 꼼꼼히 점검하여 더욱 나은 서비스로 부동산 가망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에서 조사를 실시한 설문에서도 부동산중개업 인터넷 마케팅과 부동산 중개 거래의 상관관계는 분명히 있는 것으로 도출 되어진 객관적인 결과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하지 않고 직접 중개업소를 방문하는 가망 고객과 인터넷을 통하여 상담을 하고 중개업소를 방문하는 가망 고객의 공통점은 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개업자의 자질과 중개업소의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아직까지는 중개업소의 인터넷 마케팅의 관리 부재와 영세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본 연구는 부동산중개업소의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매우 미진한 가운데 부동산중개업소가 중개 알선을 이끌어 내는 중개 과정에 대한 인터넷 마케팅의 방향과 만족도 및 경영성과를 밝혀보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설문지 변수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부동산중개업 인터넷 마케팅의 전체적인 분석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부동산중개업소의 경영성과나 만족도에는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 이외의 요인인 인터넷 고객을 중개업소로 안내하고 계약까지 이끌어 내기 위한 중개업자의 종합적인 서비스와 자질, 중개업소의 위치 등 다양한 요인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런 요인들의 분석이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한계를 가진다. 주제어 : 부동산중개, 인터넷 마케팅, 부동산중개업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5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