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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기관의 한국무용 수강행동 분석을 통한 재구매 증진 방안

Title
문화예술교육기관의 한국무용 수강행동 분석을 통한 재구매 증진 방안
Author
권명주
Advisor(s)
오율자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무용을 수강 구매하는 일반 성인여성 심리의 구조적인 특성이 무엇인지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여 한국무용에 대한 수강행동요인과 하위구성요소인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인식도와 이미지 그리고 한국무용 재수강 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한국무용을 수강하는데 있어 일시적 경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수강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 이에 대한 증진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한국무용수강 설문지를 총 312명의 한국무용수강자를 대상으로 응답을 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한국무용 수강자의 수강행동요인 및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 인식도 그리고 재구매 구조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s equation modeling)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parceling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TLI=.892, CFI=.913, RMSEA=.091으로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적합도가 검증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무용 수강 행동은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효과=.688, SMC=.473, t=9.02, p=.001). 한국무용 수강 행동의 하위요인인 수강동기, 수업, 비용, 친절, 강의시설은 초기 수강자들이 접하는 환경인데, 이것이 재수강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하였으나,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에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는 재수강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무용 수강행동 요인은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효과=.396, SMC=.354, t=4.74, p=.001). 수강행동이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에 비해서는 적은 영향을 미치나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이미지가 재수강에는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이미지를 매개로한 간접적인 효과와 더불어 수강행동이 재수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강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개선은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하위요소들 중 수업요인과 친절요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한다. 셋째, 한국무용 수강행동은 재수강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효과=.085, SMC=.214, t=0.82, p=.411). 한국무용 수강행동은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인식도와 이미지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재수강에 직접적인 영향은 거의 없었다. 넷째, 한국무용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는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효과=.289, SMC=.083, t=3.54, p=.001).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인식도가 높아지게 될 경우 이미지도 역시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한국무용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는 재수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효과=.255, SMC=.125 t=2.45, p=.014).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인식도는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이미지 및 재수강에도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국무용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는 재수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효과=.341, SMC=.116, t=3.84, p=.001).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이미지는 수강행동의 하위요인 및 문화예술교육기관의 인식도 보다 재수강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일반 성인여성 한국무용 수강자들의 재수강에 대한 심리적 구조는 결국 수강행동의 하위요소들이 직접적으로 재수강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와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문화예술교육기관 인식도와 문화예술교육기관 이미지는 재수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구조로 밝혀졌다. 강좌 프로그램을 통한 일반인들의 한국무용수강의 지속성은 문화적 호기심과 건강관리차원에서로 시작된 이들의 문화 향수 및 체험의 상태에서 직접 배워서 공연 체험까지 해보는 등 오랜 기간 동안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적극적 체험을 통해 한국춤에 대한 멋과 맛을 알아가면서 우리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풍요로운 삶의 행복을 만끽 할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일반인들의 예술참여의 저변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화예술교육기관의 한국무용 재구매와 관련해서는 인식도와 이미지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수강행동의 하위 요인들 중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친절, 수업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과 연구가 후속연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재구매 증진방안을 수립하고 그 방안에 대한 효과검증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문화예술교육기관, 한국무용, 수강행동, 재구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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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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