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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규원-
dc.contributor.author홍도-
dc.date.accessioned2020-03-27T17:00:28Z-
dc.date.available2020-03-27T17:00:28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6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12en_US
dc.description.abstract브랜드의 가치와 의미를 강조한 일이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21세기에는 과거의 마케팅에서 중시되었던 요소들이 브랜드 위력에 비해 크게 저하되었다. 품질의 중요성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주목을 끌지 못하면 마케팅은 실패로 돌아가기 쉽다. 요즘은 소비자의 머릿속에 좀 더 가까이 침투해서 근원적으로 그들을 파악하고 그들과 함께 무엇인가를 공유하면서 제품을 팔아야 한다는 것으로 기업의 전략이 바뀌었다.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제품의 품질, 서비스, 회사의 경영행위와 소비자의 상품 충성심 등은 그 근원이 디자인 미학에 의해 촉진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과거에 브랜드는 하나의 상표로써의 수단이었는데 지금은 기업의 문화를 이끄는 수단이 되었고 또한 기업의 전략을 결정하는 기점이 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브랜드나 브랜드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서 살 수가 없으며 이는 곧 기업의 경쟁 환경은 결국 파워 브랜드들 간의 전쟁이며,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통한 시장점유가 경쟁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성공한 브랜드의 대표적인 조건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일 것이다. 물론 소비자는 이미 알고 있던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데에서 보다 안전감을 느낄 수 있다. 중국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문화를 지닌 민족이다. 최근, 국제화, 세계화의 시대적 특성을 나타나고 있는 획일화 현상 속에서 고유의 전통문화를 되살려 독창적인 민족문화를 정립하여 간다는 것은 시대적인 요청이기도 한다. 서구 사회는 술맛 자랑을 문화의 척도처럼 긍지로 삼는다. 세계 여러 나라에는 그 나라의 자연환경에 알맞은 술들이 빚어져 왔고 그에 따라 각 나라마다 특색 있는 술 문화가 정립, 발전되어 그 들의 멋과 맛을 자랑하고 있다. 주류는 일반대중의 기호식품으로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하며, 각 나라마다 그들 특유의 전통주가 있기 때문에 술은 그 나라의 풍토와 민속을 담고 있는 것이다. 5천년의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중국은 전통주가 많지만 아직 세계적으로 알려진 명주는 적다. 좋은 술이 없어서가 아니라 세계에 알릴 방법이 턱없이 부족하다. 지금까지 세계 시장에 진출한 중국술은 적지 않지만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려면 아직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중국의 주류업계는 지금 개방되고 자유화된 국내외시장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해진 경쟁과 열려진 기회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현실의 인식 하에서 중국의 주류산업은 한편으로는 단기 대응방안을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경쟁력을 지닌 산업으로서의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개방화와 세계화가 진전되면 국제경쟁력이 없는 산업은 국내 생산기반의 존립이 어려워진다. 수출산업은 물론이고 국내시장을 위주로 하는 산업조차도 세계 일류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지 않고는 생존해 나갈 수 없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술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보고 세계 주류시장의 현황과 미래 전망을 조사한다. 다음 중국 주류 브랜드의 인지도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 유명 주류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의 성공사례를 고찰한다. 그리고 실증적 사례분석은 패키지 형태를 비롯한 컬러, 레이아웃, 재질 등 패키지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요소별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주류 구매 음용경험자가 있는 중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무작위추출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런 분석을 하여 문제점을 토대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중국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이 논문을 통해 중국 주류업계가 패키지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그 동안 미진했던 패키지디자인의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여 중국 주류가 세계적인 명주로 거듭나서, 중국다운 세계화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함은 물론 새로운 시장성을 확보하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노력을 다해주기를 기대해 본다. 주류 업계에서는 패키지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중국술이 세계적인 명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유의 전통적인 형태를 잘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특색이 있는 디자인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주류(酒&#31867-
dc.title)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liquor package design for the brand awareness:Focused on Brand for Liquor of Chin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홍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ong, Do-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디자인학부-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시각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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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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