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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D 分析을 통한 中小 製造業 디자인 開發 戰略에 관한 硏究

Title
QFD 分析을 통한 中小 製造業 디자인 開發 戰略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studyofsmallbusinessesmanufacturing industry designdevelop strategy by QFD analysis
Author
김준형
Alternative Author(s)
金 俊 亨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감성과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디자인이 각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자인은 삶의 질을 좌우함과 동시에 기업의 생존전략 이므로 올바르게 경영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기업 역시 이 같은 디자인 영역의 비중이 중요한 제품 경쟁력에 해당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항상 가지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공감대로서 전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기인하여, 기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 및 소비자, 경쟁사 등과의 관계 사이에서 제품 전략의 일환으로서의 디자인 전략을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수립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품 개발에 있어 디자인은 수량화에 의한 가치 및 경쟁력 평가가 절대적이지 않다. 이 점은 한국의 산업구조 및 여건에서 디자인이 제품 개발 과정에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하게 된 것이라 하겠다. 제품은 제품의 기능 영역과 심미적 영역의 조합으로 가시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한국의 산업 구조 여건에서 제품의 기능에 포함되는 핵심기술, 생산기술, 등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며 이를 단시간에 개선 또는 개발하여 경쟁력이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저변에 깔려 있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서 심미적 영역으로서의 디자인에 대한 경쟁력 개발이 관심이 높아지게 된 것은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디자인에 대한 비중이 이렇듯 높아지게 된 점에 이유에 기인하게 된다. 디자인 영역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전략적 디자인 개발은 서두에서 언급한 이유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용이한 이유 즉, 정량화에 의한 가치 평가가 절대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 의하여 디자인 가치에 대한 평가 역시 반드시 절대적이며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는 점이다. 디자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역이 [도 1]과 같이 명확하게 평가하고 예측할 수 있는 점에 비해 디자인 영역은 그렇지 않다. 한국의 산업 환경에서 디자인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데에는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제품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크도록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러나 이렇듯 디자인이 제품 가치에 큰 영향을 주는 영역으로 인식되는 것 자체로서 불확실성을 태생적으로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본 연구의 핵심 배경이다. 오늘날과 같이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하나의 제품군에서 다양한 라인업이 형성되며 제품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환경에서의 디자인 영역의 불확실성은 더욱더 고조되게 되었다. 이는 다양한 니즈가 다양한 방식으로 시장에 나타나는 데에 기이한 데 그 이유가 있다. 이렇듯 다양한 니즈는 제품 개발에 있어 보다 복잡하고 불확실성을 가지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제품 디자인 개발 과정이 복잡해지고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대로 갖추는 것은 몇몇 기업에 국한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제조업제의 경우 이러한 시장 세분화와 디자인 개발의 다양성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대부분의 종소 제조업의 경우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제품 가치 경쟁력은 일부분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디자인 가치요구와 기업의 기술 사이에서 나타나는 문제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문제로 인하여 제품 개발의 시간적, 물적 비용의 증가와 결과적으로 양쪽의 측면 모두를 만족하지 못하는 제품으로 개발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렇듯 제품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가치요인과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디자인 요구품질과의 관계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제조 기업이 주도적으로 제품의 디자인 전략을 구체화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술한 바대로 디자인 결과의 불확실성은 제품 디자인을 체계적이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디자인 개발을 하는 데 한계를 가진 중소 제조업체 제품 경쟁력의 주요한 요인으로 디자인이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 제조업체의 디자인 개발이 보다 전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을 취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 개발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현 중소제조기업이 취하는 디자인 개발 과정에 대한 연구를 사례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각각의 사례에서 나타난 중소제조기업의 디자인 개발 과정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중소제조기업의 여건, 개발 제품의 특성, 시장, 이용자 등을 반영한 디자인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데 주요한 각각의 디자인 과정을 정리함으로서 중소제조기업이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의 위험 요인을 줄이고 기업이 전략적으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디자인 요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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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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