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관련 설계기준 변동이 공동주택 단위열부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변동되고 있는 외기 설계기준, 환기 설계기준 및 단열 설계기준 등 에너지 관련 설계기준이 공동주택 단위열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공동주택 단지의 정확한 열수요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에너지 관련 설계기준 변동이 단위열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5개의 판상형 공동주택을 부하계산 대상으로 선정하고 적용된 에너지 관련 설계기준에 따라 부하계산 조건을 9가지 기준 버전으로 구분하였다. 5개의 부하계산 대상에 9가지 기준 버전을 적용하여 총 45가지 경우의 단위열부하를 산정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하여 에너지 관련 설계기준 변동이 단위열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현행 외기 설계기준은 85 ㎡ 단위세대로 구성된 공동주택의 단위난방부하를 이전 외기 설계기준을 적용한 경우보다 최대 4.6% 정도 감소시킨 것을 알 수 있었다. 환기 설계기준은 85 ㎡ 단위세대로 구성된 공동주택의 단위난방부하 및 단위냉방부하를 이전 환기 설계기준보다 각각 4.9% 및 4.6% 정도 감소시킨 것을 알 수 있었다. 현행 단열 설계기준은 85 ㎡ 단위세대로 구성된 공동주택의 단위난방부하를 이전 단열 설계기준보다 13.7% 정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단열 설계기준은 85 ㎡ 단위세대로 구성된 공동주택의 단위난방부하 및 단위냉방부하를 현행 단열 설계기준보다 각각 25.7% 및 2.0% 정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