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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광고의 설득 표현 방식에 대한 한·중 대조 연구

Title
TV 광고의 설득 표현 방식에 대한 한·중 대조 연구
Other Titles
A Contrastive Study on the Style about Persuading Expression of TV Advertisement in Korean and Chinese
Author
계정정
Advisor(s)
장경희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설득이라는 행위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같이 접하고 실천하는 행위 자체이다. 광고는 사람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세상 사람들은 누구라도 광고를 피할 수가 없고 광고한테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TV 광고는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설득의 예이다. 광고를 방송하는 과정은 광고주가 시청자들을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 목적은 한국과 중국 TV 광고에 나타난 설득 표현 방식에 대해서 대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 것이다. Ⅰ장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설득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정리하였다.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는 설득의 정의와 설득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정리하고 선행 연구에 대해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에 설득에 대한 선행 연구, 광고에 대한 선행 연구와 한중 대조에 대한 선행 연구를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광고에 나타난 설득 표현 방식을 유형별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서 논의하였다. 3.1에서는 정보 전달을 통한 설득 전략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구성성분 제시하기, 작용방법 제시하기, 상품 기능 제시하기, 비용 절약하기, 생활 개선 하기 등 다섯 개 표현 방식을 살펴보았다. 3.2에서는 수사법에 의한 설득 전략을 살펴보았다. 이 부분에서는 한국어 수사법의 분류에 따라 양국 광고에 나타난 표현 방식을 살펴보았다. 3.3에서는 전문성에 근거한 설득 전략을 살펴보았다. 광고에는 나타난 표현 방식은 인증을 제시하는 방식과 전문가 직접 등장하는 방식으로 유형화하였다. 3.4에서는 이미지 형성에 의한 설득 전략을 살펴보았다. 형성된 이미지와 음성텍스트가 전달하는 정보가 일치여부에 따라 이미지로 정보를 강화하는 방식과 이미지로 정보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유형화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살펴본 내용을 요약하여 결론으로 삼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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