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와 증시주변자금에 대한 상관관계 및 실증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주식시장의 수요를 대표하는 증시주변자금인 고객예탁금과 신용잔고, 채권형 수익증권, MMF 등과 주가지수와의 상관관계를 Granger인과모형과 VAR모형을 통한 충격반응, 분산분해 검정을 실시한다. 그리고 주별 Data를 이용하여 금융위기 전, 후 기간으로 나누어 금융위기 이전 구간은 주가지수가 장기 상승을 하여 하락하기 이전인 2002년부터 2007년 말까지, 금융위기 이후 기간은 주가지수 2000대부터 900대까지 하락하여 현재 1600 정도로 회복한 기간인 2007년 말부터 2010년 1월까지로 정의하여 실증 분석한다. 실증분석 결과의 가장 큰 특징은 금융위기 전, 후 상황 모두에서 주가지수가 모든 변수(고객예탁금, 신용잔고, 채권형 수익증권, MMF)에 영향을 끼친 다는 것이다. 주가지수가 변수들을 선행하는 변동요인으로 나타남으로써 증시주변자금이 주가변수의 원인이 아니고 주가변동이 증시주변자금의 변화원인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금융위기 이전 상황에서는 고객예탁금이 주가지수와 신용잔고에 영향을 끼치고 금융위기 이후 상황에서는 고객예탁금과 신용잔고가 서로 높은 연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