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 0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과,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과,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Paper of Affecting Factors About Software Firm`s Economic Performance
Author
김경복
Alternative Author(s)
Kim Kyungbok
Advisor(s)
이상명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IT산업에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소프트웨어(SW)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과,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기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IT산업은 하드웨어(HW)의 편협된 시장점유율로 인해 소프트웨어 부문의 불균형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에따라 소프트웨어 기업은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고자 전략적 옵션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기업은 제품을 개발하여 하드웨어 업체에 납품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하드웨어 한 쪽으로 치우치게 만드는 요소이다. 하지만 이러한 SW와 HW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 있다. 이 기업은 팅크웨어로써 시장점유율과 성과면에서 산업 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팅크웨어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성공요소로는 SW와 HW의 부문의 결합 시너지 효과, 전자지도 핵심기술 & 끊임없는 혁신, 광범위한 고객기반, 브랜드 파워 등이 있었다. 명제를 도출하기 위한 이론으로는 수직적통합, 네트워크 이론, 기술수명주기 & 기술혁신 등이다. 수직적 통합을 활용하여 하드웨어 부문까지 통합한 소프트웨어 기업은 SW와 HW의 결합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서 성과와 시장점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또한 네트워크 외부성 증가로 인한 고객기반은 경제적 가치에 영향을 주었다. 기업의 성과는 성장, 포화단계에서 정점을 찍는다. 도입기에는 성과의 범위가 작기 때문이다. 성장 및 포화단계를 겪고 난후에는 쇠퇴기를 겪는데 이때 기업의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는 혁신은 점진적 혁신을 통한 제품이 아닌 급진적 혁신을 이용한 제품이 시장점유율과 경제적 가치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수직적 통합을 활용한 결합 시너지 창출, 네트워크 외부성 증가로 인한 고객기반, 성장 및 포화단계에서 일어나는 급진적 혁신 등은 소프트웨어 기업이 산업 내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요소라는 것을 밝혀냈다는 점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3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