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 0

도시 속 복합주거의 커뮤니티 구축에 관한 연구

Title
도시 속 복합주거의 커뮤니티 구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Principles of Public Space and the Syntax of Multifunctional and Residential Housing
Author
김경준
Alternative Author(s)
Kyung-June.KIM
Advisor(s)
Knud Joshua EHM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도시의 특징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흐름이 중요시된다. 기술의 발달로 점점 거대화된 도시는 이동성이 증대되고, 정보네트워크 사회로서 다중적이고 다층적인 구조로 인식된다. 따라서 도시와 건축의 관계는 어느 때 보다 밀접해졌고 각각 별개로 구분되어 규정되지 않고 있다. 서울 종로 통의동에서는 이런 사회의 변화에 따라 도시와 건축의 관계 변화도 다음과 같은 두가지 모습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사회의 네트워크화 현대 사회의 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인하여 도시를 연속적인 것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일련의 개별적인 사건의 집합장소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알렉스월_(Alex Wall은 “사회적 도구들의 장” 이라고 명명한 OMA의 La villete 계획안은 지난 20년동안 조경디자인을 논쟁의 중심으로 만들었다.)은 다양화되고 거대 규모로 성장한 현대 도시에 서는 도시를 구성하는 부분 부분의 요소들을 만드는 것이 중요 한 것이 아니라 그 요소들을 연결하는 체계를 통하여 도시구조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상황에 놓인 도시는 단순히 여러 기능을 하는 건축물들을 펼쳐 놓는 것이 아닌, 각 건축물과 도시와의 연결을 위한 고려가 필요하다. -다중적 / 다층적 사회구조 현대도시는 연결의 중요성으로 인해 통신, 교통, 문화등 많은 요소로 생성된 네트워크로 인하여 다층적인 성격을 갖는 것과 동시에 다중심적인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도시는 더 이상 평면적으로 인식되어 단순 기능영역의 집합체가 아니라, 다양한 기능과 형태를 토대로하여 도시속의 사람, 정보, 물질의 흐름을 도시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인지하여, 그것을 건축물에 적극적으로 표현해야만 동시대의 도시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맥락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공간으로써 닫혀있는 한옥이 공공으로 묶이면서 그리고 사용하면서 사람들에게 오히려 좋은 공간 으로 인식이 되고 공공의 공간으로써 한옥의 존재를 단지, 주상복합이 아니라 guesthouse 손님들도 수용하고 임대를 한다면 돈을 벌어 이 동네를 위해 발전기금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정부의 문화재보존 법적규제가 아니라 한옥의 identity를 지켜주되 박제처럼 그림으로써 존재하는게 아니라 사람들에게 어떻게 쓰이느냐가 중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3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9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