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 컨텍스트를 활용한 가치구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전국적으로 심도심의 개발과 도심지 외곽 확장으로 인한 구도심지의 쇠퇴로 최근 문제가 되는 구도심 공동화 현상 심화에 대한 해결방법을 해당지역의 컨텍스트를 활용, 그 지역 자체의 가치를 구현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신도심 개발에 대한 인구의 이동은 포화된 구도심 지역의 역할을 분담 하기 보다 구도심 인구의 신도심 이동에 의해 오히려 더욱 쇠퇴를 가중시키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모든 것의 해결보다 현시대적 가치를 두는 작업 즉, 지금 이시대의 우리나라의 지역성을 말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요소를 찾아내어 어떤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구도심에서 나타나는 전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하여 프로토 타입을 제시하기 보다 통영의 구도심의 상황 속에서 가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내어 활용, 재생한다. 또한 그 실정에 맞게 건축적인 형태로서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또한 사이트 내에 있는 문화 마당과 수항루 이전에 따른 공원화 계획을 제시 함으로써 본 대지 안에 구축될 계획안과의 연계성을 염두해 두고 설계적 방안을 제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