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Ⅱ교과서 중 산과 염기의 반응 단원 탐구활동에 대한 Vee Diagram 비교분석

Abstract

중/고등 과정에서의 과학교육은 학생들이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 배양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교과과정에서 이론수업과 함께 탐구학습 및 실험실습이 유기적으로 병행 되어야 하지만, 현 학교 수업에서는 대부분 수동적 지식 전달을 위한 수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현 교과과정에서 탐구활동과 과학적 개념을 유기적으로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과학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고등학교 화학Ⅱ교과서 중 5종을 선정하여 「산과 염기의 반응」단원에서 학습자의 탐구 능력 향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실험활동에 대해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형성되어 있는 선지식과 새롭게 형성되어야 하는 지식 사이에 어떤 상호 작용이 일어 나는지 Gowin의 Vee Diagram을 이용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초점 질문’이 궁극적으로 도출하고자 하는 ‘지식 주장’을 이끌지 못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얻고자 하는 결론에 부합하도록 더 명확한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식을 도출해가는 체계적인 질문들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실험과정과 결과처리에 있어서는 교과서마다 주로 변인 처리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부분 실험을 통해 최소한 오개념이 형성되지 않을 정도의 변인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실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요한 개념과 원리들은 제시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미 학습되었던 내용이더라도 유의미하게 지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선행 지식을 학습자가 상기할 수 있도록 교사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대부분의 교과서에 ‘가치 주장’이 빠져있는데 이는 실생활 적용을 중시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취지에 어긋나는 점이다. 특히 산과 염기에 관한 단원은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더욱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STS(Science-Technology-Society)적인 교육의 목적에 부합할 수 있게 다양한 활용 및 적용 사례들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