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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핀란드의 공교육 제도 비교 연구

Title
한국과 핀란드의 공교육 제도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mparison of Public Education System between Korea and Finland
Author
윤영태
Alternative Author(s)
Yoon, Young Tae
Advisor(s)
김병휘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최근 한국 사회에는 핀란드 교육 붐이 일어나고 있다. 새로운 교육을 꿈꾸는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핀란드 교육에 관심을 갖고 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 이유는 ‘경쟁과 입시 중심의 지식 암기식 교육’이라는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한국의 교육자들이 지난 수십 년 동안 펼쳐온 참교육 운동의 이상과 목표가 핀란드에서는 놀라우리만큼 완벽하게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한국 수학 교육 효율성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을 핀란드 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그 동안 핀란드의 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교사에 대한 연구는 미비했던 것이 사실이다. 효과적인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비중은 매우 높기 때문에 본 연구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교육자에 대하여 사회에서 교사의 위치,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 교사에 대한 평가 방법, 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4가지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오늘날 핀란드 교육성공의 핵심 요인은 유능하고 열정적인 교사라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다. 교사는 핀란드 사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이다. 교사들의 양식과 전문성을 신뢰하고, 교육자로서의 자존감과 전문적 자율성을 존중해 주며,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하도록 격려하고, 더 좋은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 여건을 지원하는 것이야말로 핀란드 교원정책이 핵심이다. 핀란드 교육개혁이 성공할 수 있었던 관건은 바로 핀란드 교육이 가야 할 큰 개혁의 방향과 원칙에 대해 핀란드 교육자들과 핀란드 국민들, 정치인들이 크게 합의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핀란드에도 교육개혁에 대한 견해 차이와 그로 인한 갈등이 있었지만 그것을 뛰어넘는 커다란 공감과 합의를 만들어낸 것이 성공적인 개혁의 열쇠였던 것처럼,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들도, 갖가지 이해관계와 입장 차이를 뛰어넘는 허심탄회한 대화와 통 큰 합의를 위한 노력을 시작할 때 비로소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믿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2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5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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