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노인의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Abstract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는 노인의 높은 만성질환 유병률로 이어지게 된다. 노인 만성질환자에 있어 약물이행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나 약물에 대한 지식 부족과 노인에 있어 취약한 우울은 약물이행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로써, 지역사회 노인의 만성질환관리에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65세 이상 노인으로 편의표집하였으며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으로 총 60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0년 3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였고 연구는 사전조사, 중재, 사후조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12.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건강 및 약물복용관련 특성과 교육 전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 동일한 집단임이 확인되었다. 2.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후 약물사용지식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t=9.219, p=.000)를 보였다. 3.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후 우울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t=-11.312, p=.000)를 보였다. 4.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전후 약물이행도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t=15.453, p=.000)를 보였다. 5. 교육 후 실험군의 약물사용지식과 우울 간에는 역 상관관계(r=-.577, p<.01), 약물사용지식과 약물이행도 간에는 순 상관관계(r=.785, p<.01), 우울과 약물이행도 간에는 역 상관관계(r=-.603, p<.01)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노인 만성질환자에게 약물지식과 우울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약물사용지식, 약물이행도는 향상되고, 우울은 감소되어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교육 후 약물사용지식, 약물이행도, 우울 간의 상호관련성이 나타나 지식교육과 사회심리교육의 병행은 지역사회 노인의 만성질환관리에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