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 0

부모의 통제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Title
부모의 통제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Other Titles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Control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m
Author
주영경
Alternative Author(s)
Ju Young Kyoung
Advisor(s)
박경진, 하정희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통제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부모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 과정을 매개하는 변인을 밝힘으로써 상담이나 교육 장면에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자녀가 부모의 통제인 심리적 통제와 행동적 통제에 따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 과정을 개인의 성격변인이 매개할 것으로 제안하였는데, 완벽주의 차원인 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네 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부모의 통제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부모의 통제가 완벽주의 차원인 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완벽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 완벽주의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마지막 네 번째는 부모의 통제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완벽주의가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거된 230부 중에서 176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통제와 행동통제, 완벽주의, 정서조절능력에 대하여 응답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부모의 통제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모의 심리통제는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추구와 부적상관을 나타냈고 공격적 표현 및 회피는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반면, 부모의 행동통제는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추구와 부적상관을 나타냈고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 및 회피와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두 번째, 부모의 통제가 아동의 완벽주의 차원인 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완벽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모의 심리통제는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에만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의 비난과 감정기복은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반면, 부모의 행동통제는 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완벽주의에 모두 정적상관을 나타냈는데 부모의 행동통제를 높게 지각 할수록 적응적ㆍ부적응적 완벽주의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아동의 완벽주의가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적응적 완벽주의는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추구와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반면,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추구와 부적상관을 나타냈고 공격적 표현, 회피와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네 번째, 부모의 통제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의 관계에서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부모의 심리통제와 공격적 표현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며 부모의 심리통제와 회피와의 관계에서 적응적 완벽주의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통제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완벽주의가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부모의 양육이 적절한 수용과 통제로 지각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부모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 아동의 기능적 정서조절능력을 위해 완벽주의를 줄이도록 돕는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