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4 0

인사평가제도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S社를 중심으로-

Title
인사평가제도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S社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in Personnel Evaluation System - Focused on Company S -
Author
고윤석
Alternative Author(s)
Ko, Youn Suk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업경영의 성패는 조직역량의 극대화에 달려있다. 이를 위해 인적자원 관리의 질 향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능력주의 실현에 의해서 가능하게 될 것이다. 능력주의로의 변화는 기업문화의 변화를 전제로 하며 구성원들의 의식변화와 기업의 새로운 비전 및 이념에 대한 공감대의 확산을 통해 능력 있는 사람이 대우받고 존경받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 승진, 보상시스템 결정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직공정성 이론에서 강조하는 절차공정성에 대한 지각과 전략적 인간자원관리이론의 핵심 변수인 성과평가, 승진, 보상시스템 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비교적 관점에서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조직공정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등에 대한 기존연구의 이론을 정리하고, 성과평가, 승진, 보상시스템제도의 공정성유형에 따라 조작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의 차이와 그 내용을 규명한다. 둘째, 성과평가, 승진, 보상시스템제도의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 및 상호작용공정성중 목표관리에 미치는 공정성의 내용을 알아본다. 셋째, 기업복지의 수준이 상이해짐에 따라 성과평가, 승진, 보상시스템 제도의 조직공정성 중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의 애용과 그 영향정도를 검증해본다. 이상의 목적하에 승진, 보상, 평가시스템별 공정성 인식의 결정요인과 결과관리시스템 영역으로의 적용확대와 실무적으로 기업조직의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공정성 확보와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인사평가제도가 실질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제도상으로 만족을 주는가, 그리고 이 만족이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종업원들이 기업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사평가제도에 전반적으로 약간의 불만족인 견해를 갖고 있었 으며, 상사가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와 동시에 동료/부하/상사에 대한 복합적인 평가를 선호하였고 인사평가의 방법, 공정성, 빈도에 대해 적당하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평가제도에 대해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사평가제도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사람이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에 만족도가 크게 나타났다. 예상과는 달리 평가의 활용목적이 긍정적으로 인식될수록 구성원들의 인사평가에 대해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 기대했으나, 실증분석결과는 인사평가의 활용목적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종업원들이 오히려 인사평가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인사평가에 대해 만족하는 종업원들도 실제 인사평가의 결과가 승진이나 부서 이동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생산직, 기능직, 사무직등의 고졸사원의 경우 진급이나 급여체계에 조정이 필요하며, 또한 대학원이상의 졸업자들도 고학력에 대한 적정대우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고 현재 상사에 의한 인사평가보다는 상사나 동료, 부하에 의한 복합적인 평가방법을 전반적으로 선호하고 있으므로 신중히 평가방법 변경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으며, 직무나 조직몰입 측면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현재의 업무에서 타부서로 보직순환을 하고 싶어하는데 이는 조직의 원활한 업무수행에 차질만 없다면 개인의 경력개발 차원이나 회사가 장래에 대한 인재개발 측면에서도 신중히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개인이 회사나 조직에 대한 몰입자체도 높아져 회사측면에서도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좋은 결과가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3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