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고분자연료전지 스택의 운전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가 당면한 기술적인 문제들의 대부분은 반응의 생성물인 액상의 물로부터 기인하고 있다. 따라서, 분리판 설계, GDL 선정, MEA 선정 등을 포함하는 스택 설계 단계에서 이러한 물의 효과적인 제어가 고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스택의 연료공급 방법, 가습의 영향, 체결압력에 따른 소형 스택의 민감한 성능 변화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유효면적 5, 10cm2와 같은 소형 분리판의 경우 기존의 일반적인 대형 스택에 비하여 스택의 체결압력, 가습의 영향, 연료공급방법에 따라서 성능 및 안정성이 보다 민감하게 변화되었다. 또한 소형 스택의 성능을 향상을 위한 스택의 성능 특성 및 제어 방안 등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소형 연료전지 시스템 구성을 위한 각 스택의 기본 운전 특성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