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초임계압 석탄화력 보일러 수냉벽 수관의 용접신뢰성 향상방안

Abstract

기존 화력발전소 수냉벽 튜브에서 널리 사용된 저합금강(low alloy steel) 소재인 SA213T12(1.0Cr-0.5Mo)는 최근에 건설되어지는 초초 임계압(USC, ultra super critical) 보일러 수냉벽 튜브에 사용되기에는 충분한 크리프 파단강도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이유로 보다 고강도 저합금강 소재인 SA213T22(2.25Cr-1.0Mo)가 신규 USC보일러 수냉벽 튜브에서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번 연구에서 건설 및 시운전 과정중 고강도 저합금강이 사용된 USC보일러 수냉벽 튜브의 용접부 손상에 대한 원인분석 내용을 조사하였다. 용접부 손상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육안검사와 추가적으로 손상튜브에 대한 미세조직과 경도검사를 시행하였고 손상이 발생한 주요원인은 예열 미비 및 크레이터처리 불량과 같은 용접절차 미준수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주요 목적은 수냉벽 튜브 용접시 동일유형의 손상방지를 위한 부적절한 용접절차 이해 및 예방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