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주입 수처리 발전소용 급수펌프 밀봉장치의 누설방지

Abstract

국내에는 1993년부터 표준 석탄화력이 개발되어 건설되기 시작하였고 현재에는 총 20기의 표준화력 발전기가 운전 중에 있으며 1998년부터 보일러 튜브 내면의 부식을 감소시키고 보일러 수처리의 운영비용 절감을 위해 보일러 계통수 처리방법을 전휘발성 처리법에서 산소주입 수처리 방법으로 변경하면서 기계식 밀봉장치의 접촉면에서 계통수 누설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었다. 기계식 밀봉장치의 누설원인에 대한 분석은 국내 밀봉장치 제작사의 기술적인 한계와 발전소 운전조건의 다양화로 인하여 명확한 원인규명이 되지 않은 체 밀봉장치의 섭동부 재질 변경과 밀봉장치 형식 변경 등으로 운전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보일러 계통수의 산소주입 수처리 방법이 기계식 밀봉장치의 누설에 미치는 운전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누설 문제점 해결을 위한 실증시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보일러 계통수처리 방법인 산소주입 수처리 방법은 계통수의 용존산소를 증가시키고 계통수에 포함된 용존산소는 밀봉장치의 섭동재인 고정링의 안티몬 성분을 부식시키면서 석출된 안티몬 입자는 밀봉장치 접촉면을 손상시켜 누설을 발생시킨다. 보일러 계통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용존산소로 인한 기계식 밀봉장치의 누설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밀봉장치의 냉각수 계통에 용존산소 제거제인 하이드라진 주입설비를 설치하여 용존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밀봉장치의 누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