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7 0

금속의치상과 의치이장재료 간의 결합력에 관한 연구

Title
금속의치상과 의치이장재료 간의 결합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hear bond strength between Co-Cr denture base and relining materials
Author
이나영
Alternative Author(s)
Lee Na Young
Advisor(s)
박원희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개요 : 금속 의치상에 직접법으로 이장을 시행 시 수분 하에서 시간에 따른 결합강도의 변화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금속 의치상 재료에 직접법으로 이장을 시행했을 때 표면처리와 시간에 따른 결합강도의 변화를 비교하는 것이다. 재료 및 방법 : Co-Cr 시편을 최대직경 9mm의 육각기둥 형태로 절삭하여 제작하였으며, 110μm의 Al2O3로 1분간 sandblasting 하였다. 시편을 18개씩 3군으로 나누어 A군은 화학적 처리 없이, B, C군은 금속표면처리제(MR bondⓇ , Alloy primerⓇ )를 도포한 후 7mm직경의 자가 중합형 이장용 레진(Vertex SCⓇ )기둥을 부착하였다. 각각의 그룹을 다시 3군으로 나누어 수분 하에서 다른 기간(0주,1주,2주)동안 저장한 다음 만능역학 실험기계(Instron)를 이용하여 시편을 분리하였고, 분리되는 시점의 전단결합강도를 측정하였다. 통계처리는 two-way analysis of variance와 Tukey 방법을 이용하였다. 결과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금속 표면 처리제를 도포하지 않은 경우 도포한 군보다 유의성 있게 낮은 결합강도를 보였다. 금속 표면 처리제를 도포한 군 간의 비교에서 사용한 재료에 따라서는 MR. bondⓇ 로 처리한 군이 Alloy primerⓇ 로 처리한 군보다 유의성 있게 높은 전단결합강도를 나타내었다. 2. 수분 노출에 따른 전단결합강도의 감소가 보였으나 임상적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수분 노출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금속 표면 처리제를 도포하지 않은 군의 결합강도는 유의성 있게 낮아졌으나, 금속 표면 처리제를 도포한 군에서는 결합강도의 감소에 임상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금속 의치상에 직접법으로 이장을 해야 할 경우 적절한 기계적 처리(Sandblasting) 후 금속 표면 처리제를 도포하는 것이 유리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9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9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CINE(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