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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를 활용한 디자인 개별화 교육 연구

Title
ICT를 활용한 디자인 개별화 교육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dividual Education of Design with ICT
Author
주영숙
Alternative Author(s)
Joo, Young Sook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정보화 사회, 지식 기반 사회에 있어 디자인은 예술과 기술, 공학 뿐 아니라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경영학, 경제학 등 모든 학문 분야와의 통합과 확장을 실천하는 핵심적인 분야로 부각되고 있다. 디자인은 신기술과 신소재 등의 과학기술과 예술성을 전달하는 분야로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도시에 문화를 선도하는 특화된 전문 영역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디자인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도시대적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인문학적 근거와 ICT와 같은 보다 진보된 기술을 활용한 교육방법이 결합되어야 한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개별화 교육은 일반적으로 특수교육, 장애인 교육 등 사회적 약자 및 소외자를 대상으로 연구 및 시도되어 졌다.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 내용은 보편적인 교육을 받을 능력이 안 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보편적인 지적 능력을 갖추게 하는 방법으로 활용되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합적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한 디자인 분야의 교육에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교육 관점을 도입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디자인 교육을 위한 ICT의 활용성을 연구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발 및 설계 과정에서 ICT를 활용하여 교사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교육 과정을 개발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도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다양한 교육과정은 정량적인 교육 성과 즉 과정별 평가가 어려운데 이것 또한 ICT를 이용할 경우 유럽의 실험적 시도와 같이 극복 될 수 있다.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식론적 관점의 연구를 통하여 주관주의, 객관주의, 구성주의 등 다양한 인식론적 관점을 검토하고 본 논문의 목적에 부합하는 인식론적 관점을 찾으려고 하였다. 둘째, 도출된 인식론적 관점을 기준으로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하여 본 논문에 부합하는 방법론을 찾으려고 하였다. 셋째, 개별화 교육의 관점에서 디자인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ICT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및 국외의 사례를 연구 하였다. 넷째, 디자인 교육 관련 인식도 조사를 위한 설문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2010년 4월 10일부터 25일까지 15일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섯째, 위 인식도 조사 및 결과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을 활용하여 ICT를 활용한 개별화된 디자인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된 사회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디자인 교육을 수행하려면 창의성 함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둘째,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디자인 교육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는 개별화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국내의 교육 환경의 개별화 교육 관점에서 창의성 함양을 통한 디자인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넷째, 해외 디자인 선진국들의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단편적인 교과 과정의 개발이 아닌 전체적인 교육 과정에서 검토하고 준비되어 꾸준히 수행하는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ICT를 활용한 개별화 디자인 교육을 위한 인식도 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는 디자인 교육에 대하여 대체로 중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디자인 혹은 미술시간에 개별화 교육 필요성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표현 중심의 개인별 학습과 협력학습이 바람직하다고 하였으며, 디자인 수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점으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흥미와 관심도 등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여섯째, ICT를 활용한 개별화 디자인 교육을 위한 인식도 조사 결과 중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수업에 대해 대부분의 응답자가 관심과 흥미를 보였다. 또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수업이 학습목표를 도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자기 주도별 개인별 능력에 맞춘 학습을 전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로 디자인 교육은 개인별 능력에 맞는 ICT 활용 교육이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교육의 활성화가 요구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여덟째, ICT를 활용한 개별화 디자인 교육을 위한 콘텐츠 모형을 개발에 관해서는 구성주의 개별화교육의 특성 중 하나인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도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과 선택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면 학습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ICT를 활용한 개별화 교육은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ICT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 디자인 교육에 있어 교육의 본질을 변화시켜 매체활용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다. ICT 활용 교육은 교육에 얼마만큼 ICT를 활용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ICT를 활용한 교육이 교육 목표에 도달하는데 있어 얼마만큼 도움을 줄 수 있느냐가 더욱 중요한 것이다. 더불어 아직까지 초보단계인 디자인과 미술과 같은 예술 영역에서의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학습자에게 좀더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자료 제공에 힘써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9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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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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