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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안소영-
dc.contributor.author문슬기-
dc.date.accessioned2020-03-27T16:31:26Z-
dc.date.available2020-03-27T16:31:26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89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506en_US
dc.description.abstract논 문 개 요 본 논문은 20세기 미국의 대표적 작곡가인 코플랜드(Aaron Copland, 1900-1990)의 「피아노 변주곡」(Piano Variations, 1930)을 분석·연구함으로써 그의 작곡 기법과 특징을 살펴보고, 또한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코플랜드의 작품들은 한 가지 양식으로 일관되어 있지 않고 시기별로 다양한 변모를 보여주고 있다. 제1기에는 프랑스-재즈시기(French-Jazz Period)로 코플랜드는 프랑스에서 유행한 미국재즈에 영향을 많았다. 제2기는 신고전주의(neo-Classicisml Period)로써 스트라빈스키의 영향으로 엄격하고 구조적인 양식을 보여주며, 제3기는 대중에게 쉬운 음악과 실용적인 음악에 관심을 갖는 민속음악시기(Folk Period)이다. 마지막 제4기는 전 세계적으로 걸쳐 나타난 20세기의 작곡어법에 영향을 받은 음렬주의 시기(Serial Period)이다. 본 논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피아노 변주곡」은 코플랜드의 제2기의 속하는 작품으로 주제와 20개의 변주, 그리고 코다로 구성된다. 주제에서 제시되는 기본 동기(E-C-D#-C#)는 전체 작품에 걸쳐 변형·반복되면서 발전되며 형식적으로 고전적인 변주곡 형식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동기의 사용에서는 20세기 음악기법인 음렬주의의 요소를 보이고 있으며, 리듬사용에 있어서는 민족적인 요소인 재즈의 영향이 보여짐에 따라, 다양한 양식이 함께 공존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신고전주의의 뚜렷한 변주곡 형식 아래 음렬주의와 민속적인 요소인 재즈리듬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자신 만의 개성있는 독특한 어법으로 쓰여진 이 작품은 미국의 피아노 음악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코플랜드의 「피아노 변주곡」에 관한 분석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문슬기-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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