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오류저감을 위한 시뮬레이터 훈련의 효과적 디브리핑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기계적인 안정성은 높아지고 있는 반면에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인간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인간의 행위(Human Factor)에 의한 사고 비중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지면서 인적 오류(Human Error)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경우 그 피해가 매우 큰 고위험 산업인 원자력, 항공, 철도 등의 분야에서는 인적 오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적오류 분석기법 및 절차를 개발하는 활동과 안전업무종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오류관리훈련을 개발하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적오류의 분석기법은 인적오류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인적오류가 왜 발생하였는지를 분석하고 오류관리훈련은 이를 훈련을 통해 저감하자는 것이 그 목적이다. 특히, 오류관리훈련은 사람의 인지적 관점에 초점을 두고 실제와 유사한 환경(High Fidelity Environment)에서 오류를 경험해봄으로써 실제 직무에서 오류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훈련과 효과적인 디브리핑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뮬레이터 기반의 오류관리훈련(들)은 디브리핑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교관과 피훈련자의 토론을 통해 경험한 인적오류의 원인 및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인 디브리핑 방법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인적오류저감 시뮬레이터 훈련의 디브리핑 설계 방법론 구축과 이를 철도 인적오류저감 시뮬레이터 훈련(SBET)에 적용하여 SBET 디브리핑 방법론을 제시하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인적오류저감 시뮬레이터 훈련의 디브리핑 설계 방법론을 구축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조사를 통해 인적오류 및 인적오류저감 교육 훈련기법, 디브리핑 방법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여 인적오류 저감 시뮬레이터 훈련의 디브리핑 설계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인적오류저감 시뮬레이터 훈련을 위한 디브리핑 설계 방법론을 구축하였다. 두 번째로 철도 산업에 적합한 인적오류저감 시뮬레이터 훈련의 디브리핑 방법론을 설계하기 위하여 다수의 철도 시뮬레이터 교육․ 훈련 경험이 있는 현직 철도 기관사(피훈련자)를 대상으로 교관의 리더십, 훈련구조, 훈련 환경 등과 관련된 설문항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철도 산업에 가장 적합한 철도 인적오류 저감 시뮬레이터 훈련(SBET)의 디브리핑 방법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