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초등학교 학생들의 응급처치 교육 효과(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교육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실시하여 응급처치 지식과 응급처치 기술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을 검증하고자 실시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이를 통해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실기교육이 응급처치의 신속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볼 때 이론교육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학교현장에서 응급처치의 이론교육 뿐만 아니라 실기교육도 함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성남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5학년 1학급 28명을 대조군으로, 5학년 1학급 30명을 실험군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응급처치 교육과 자료 수집의 실시기간은 2010년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였다. 응급처치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군에게는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실시하고, 대조군에게는 이론교육만을 실시하여 응급처치 교육 전ㆍ후 지식수준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응급처치 실기 수행 능력 정확도의 효과와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해 김미선(2004)이 개발한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순서에 따른 영역 9문항을 사용하여, 교육 2일후, 교육 2주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χ²-test,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p=.05),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 1가설인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응급처치 지식이 더 증가할 것이다’.는 응급처치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응급처치 지식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t=3.99, p=.000)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제 2가설인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 정확도가 더 증가할 것이다’.는 응급처치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응급처치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 정확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t=7.125, p=.000) 제 2가설은 지지 되었다. 제 3가설인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의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 정확도는 시간 경과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는 교육 전, 교육 2일후, 교육 2주후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 정확도에서 실험군(F=198.8, p=.000), 대조군(F=25.1, p=.000)으로 실기 수행 정확도는 시간 경과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제 3가설은 지지 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실기 교육은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응급처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미래 교육과정내의 보건교육에서 응급처치 교육이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할 수 있도록 수업시간과 실기 실습 도구의 확보, 보건교육전용교실과 같은 교육여건의 확립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에서의 교육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민간단체에서도 주기적으로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실기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응급처치 교육이 일회성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반복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또한,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의 주제 뿐만 아니라 다른 보건교육 주제로도 실기교육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실험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