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어휘 크기에 차이가 있는 상·하위 학습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어휘 학습 전략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 및 사고 발화 기법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현장 교사들이 수준별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어휘 학습 전략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 전략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업계 고등학생 상위 학습자가 주로 사용하는 어휘 학습 전략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가? 둘째, 실업계 고등학생 하위 학습자가 주로 사용하는 어휘 학습 전략과 그 한계는 무엇이며, 상위 학습자가 사용하는 전략과 어떻게 다른가? 셋째, 상·하위권 학습자에 따라 어휘 학습 전략을 가르칠 때, 중점을 두어 보완해야 할 점은 각각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토대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 상·하위 학습자들 모두 보통 이하의 빈도로 어휘 학습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상위 학습자일수록 어휘 학습 전략을 더욱 빈번히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 빈도는 평균 2.85인 반면에 하위 학습자는 평균 2.36의 빈도로 전략을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6가지 범주의 어휘 학습 전략 중 상·하위 학습자들 모두 의미 결정 전략을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하고 있고, 상위 학습자의 경우 그 다음으로 상위인지 전략과 기억 전략을 자주 사용하는 반면 하위 학습자는 인지 전략과 의미 발견 전략의 사회적 전략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39개의 개별 어휘 학습 전략의 빈도 순위를 매겨보면, 상위 학습자는 발음을 익히는 전략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하위 학습자는 전체 전략 중 반복해서 써서 암기하는 전략을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위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하위 학습자는 의미 결정 전략, 기억 강화 전략의 사회적 전략, 기억 전략, 상위인지 전략의 4가지 범주에서 상위 학습자에 비해 전략 사용의 빈도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개별 전략에 있어서는 품사나 어근, 접사 등을 분석하여 의미를 발견하는 전략, 협동 학습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찾거나 학습하는 전략, 원어민과의 대화에서 학습한 단어를 활용하는 전략, 학습한 단어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보는 전략, 스스로 어휘 실력을 테스트하는 전략, 철자를 학습하는 전략 등 총 10개의 전략에서 상·하위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사고 발화 기법과 인터뷰를 통해서 살펴본 결과, 실제 어휘 학습 전략의 사용에 있어서 상·하위 학습자간의 분명한 차이를 보였다. 상위 학습자는 같은 문맥 추측 전략을 사용하여도 단어의 의미를 텍스트 전체의 문맥 속에서 파악하여 성공적으로 추측하는 게 가능했지만 하위 학습자는 문맥으로부터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기보다 오히려 텍스트의 내용과 동떨어진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유사한 철자를 가진 단어의 의미로 해석하여 문맥 추측 전략을 성공적으로 사용하지 못하였다. 위 분석결과를 토대로 상·하위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의 보완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상위 학습자는 다른 범주의 전략과 비교해서 사회적 전략의 사용이 미흡했고, 특히 사회적 전략 중 단어의 모국어 정의를 요청하는 전략과 같이 수동적인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협동 활동을 활용하여 다른 학습자들과의 의사소통 안에서 능동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발견하고 학습하는 전략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위 학습자들은 주로 사용하는 기억 전략이 단어의 철자나 형태와 같은 단편적인 지식에 초점을 맞춰 단어를 기억하는 몇 가지 전략으로 고정되어 있었다. 따라서 상위 학습자가 어휘의 종합적인 지식의 습득과 어휘 확장을 위해 학습한 단어들을 이야기로 만들어 맥락 속에서 기억하는 전략, 다른 말로 풀어서 암기하는 전략 등 조직화와 연상을 활용하는 다양한 기억 전략을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하위 학습자는 문맥으로부터 성공적으로 의미를 추측하기 위해 주변 문맥을 적절히 활용하고 자신의 배경 지식을 사용하는 것보다 텍스트 자체에 충실하여 의미를 추측하는 전략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하위 학습자는 단어의 철자와 형태를 학습하는 기억 전략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지만 정확한 철자를 익히지 않아 독해 과정 중 유사한 철자를 가진 단어의 의미로 오역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따라서 단어의 정확한 철자를 익히는 기억 전략으로의 발전을 위해 사전을 이용하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지도함으로서 단어에 대한 정확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마치면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상·하위 학습자들 모두 단순히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해서 쓰고 말하며 외우는 전략을 가장 빈번하게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이것은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어휘 학습의 목적이 교사가 나누어주는 단어 목록에 있는 우리말 뜻을 암기하고 시험을 보기 위한 것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실제 어휘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및 협동 활동을 교실 내에서 활발하게 진행시킴으로서 학습자들이 보다 다양한 어휘 학습 전략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설문과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해 지도 받은 경험이 없다고 응답하였고 다양한 어휘 학습 전략이 있음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에게 어휘 학습 전략의 종류를 알려주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명시적인 전략 지도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