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Korean Teaching Materials for Primary School Students of International Marriages

한국 사회는 더 이상 한민족 사회가 아니다. 2000년도부터 급증한 국제결혼의 결과로 한국사회는 이제 ‘다민족ㆍ다문화 사회’란 말이 익숙해졌다.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가속화될 전망이고,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에 대한 교육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결혼가정 초등학생이 겪는 학습부진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밝히고 방법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교재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각 연구의 특징과 보완할 점을 찾았다. 이는 본 연구의 방향을 정하는 데 지표가 되었다. 2장에서는 국제결혼가정 학생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학술지, 연구논문 등 관련 자료를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는 3장의 요구조사의 결과와 비교하여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 초등학생용 교재에 대해 알아보고 특징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국제결혼가정 초등학생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조사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추출하고, 시사점을 교재개발의 방향으로 삼았다. 이런 학교교육현장의 요구가 ‘기존 교재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을 반영하고 있는지’, 세부분석기준에 따라 분석해보고 각 교재의 비교우위를 정해 보았다. 4장에서는 학생과 담임교사 대상의 요구조사 결과와 교재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교재개발의 방향과 원리를 제시하였다. 교재개발의 방향을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세분하여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단원과 차시를 구성하였다. 끝으로 국제결혼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교재를 완성하였다. 교재를 개발하는 목적은 상기한 것처럼 국제결혼가정 초등학생의 학습부진과 대인관계의 어려움 해소이다. 한 권의 교재로 모든 어려움을 해소할 수는 없겠지만, 한국어능력의 증진으로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공동체적 태도를 습득하여 원만한 학교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나아가 많은 연구자들이 국제결혼가정 학생을 위한 교재개발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앞으로 더 많은 교재개발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