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방향 보조 스위치를 갖는 개선된 소프트 스위칭 인버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결합 인덕터 타입의 영전압 소프트 스위칭 인버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방향 보조 공진 전환 폴이 제안되었다. 기존의 결합 인덕터 타입의 인버터에서는 자화 전류가 리셋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 방식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효과적으로 자화 전류를 리셋할 수 있는 방법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회로는 메인 스위치의 영전압 스위칭(Zero Voltage Switching, ZVS)과 보조 스위치의 영전류 스위칭(Zero Current Switching, ZCS)을 만족하며, 매 PWM 주기마다 자화 전류가 리셋되므로 결합 인덕터 크기의 최소화가 가능하다. 제안된 기법의 타당성은 1.7kW급 단상 계통 연계형 소프트 스위칭 인버터의 시뮬레이션과 실험 결과를 통해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