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단지 내 수경시설의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간의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공동주택단지는 쾌적한 주거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더 높은 품질이 요구되고 있다. 공동주택단지의 대표적 오픈스페이스인 수경시설은 최근 다양한 연구가 실시되고 있으며, 점차 입주민의 요구와 민원이 높아짐에 따라 객관적인 평가 기준은 필요시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경시설이라는 시설 자체를 객관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직접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평가지표 도출 방향은 수경시설의 설계·시공적인 측면, 운영적인 측면, 이용적 측면 등을 고려하였다. 객관적 평가지표를 도출하기위하여 관련이론과 기존문헌 검토 및 전문가 심층면접 토론(FGI)을 통해 1차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평가지표의 적합성 검증을 통해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평가지표의 점수화를 위해 AHP를 이용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도출된 평가 지표의 가중치 분석결과는 설계·시공 측면 (41%) > 이용적 측면 ( 34%) > 운영적 측면 (25%) 으로 도출되었으며, 주요평가지표는 주변과의 조화, 위치, 안전성, 이용편리성, 쾌적성, 고장유무, 연출기법, 청소상태, 장식요소, 위생정도, 소음정도, 지형, 노후정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사례지를 직접 평가한 것과 같이 수경시설에 대한 점수화로 실질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스파이더맵을 통한 수경시설의 취약부분 개선 및 시설의 주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향 제시가 가능한 기초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수경(水景)시설, 평가지표, 공동주택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