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실린더 세라믹코팅 기공률 최소화 방안

Abstract

요 약 문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유압실린더는 해외에서 수입되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에서 수입한 유압실린더 피스톤로드에 부식이 발생하여 부식원인을 규명하고, 국내의 세라믹코팅 기술을 유압실린더 분야에 접목시켜 세라믹 코팅된 피스톤로드 국산화를 추진하였다. 피스톤로드의 근본적인 부식 원인은 세라믹코팅 자체의 기공을 통한 해수의 유입이며, 피스톤로드의 부식방지를 위해 기공률 최소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유압실린더 피스톤로드 세라믹코팅 결합층의 코팅방법은 플라즈마용사보다 초고속용사공법으로 코팅시 기공률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코팅재료는 산화알루미늄 계열보다 산화크로뮴 계열의 코팅재질이 기공률 감소 측면에서 우수함이 확인되었다. 세라믹코팅 후 발생되는 기공을 메우기 위하여 별도 씰링 처리를 하였으며 씰링처리 후 기공률이 현격히 감소하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개선된 코팅 공법으로 제작한 시편의 해수 침수시험을 통해 세라믹코팅의 내부식성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 유압실린더, 코팅, 세라믹, 기공률, HVOF, 씰링, Cr2O3, Al2O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