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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분야의 공급사 관계 관리를 위한 공급사 평가 개선방안

Title
서비스 산업분야의 공급사 관계 관리를 위한 공급사 평가 개선방안
Author
이후준
Advisor(s)
최경현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치열한 경쟁이 보편화 된 오늘날의 산업 환경 속에서 개별 기업 간 경쟁에서 공급망과 공급망의 경쟁으로 진화하고 있고, 공급사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는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됨을 많은 기업들이 인식하게 되었다. 특히 공급망의 가장 큰 축인 공급사에 대하여 전략적인 접근과 관리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급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어 지고 있으며, 점차 체계적인 방법론에 의해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전문 소프트웨어 및 IT인프라를 활용하여 객관성과 업무적 효율성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으로 진화해 오고 있다. 그러나 공급사 관계관리 체계의 빠른 도입 및 보급에 비례하여 공급사 관계 관리를 필요로 하는 산업의 업종과 분야도 점차 급격하게 확대되어 지고 있지만 기존의 공급사 평가 방법론 및 평가 시스템이 자재, 부품 등의 물품을 공급하는 2차 산업 공급사 위주의 공급사 관계 관리 및 방법론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이유로 인하여 서비스 및 용역을 제공하는 3차 산업 공급사에 대한 직접적인 적용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하는 한계에 접하게 된다. 이에 공급사 관계 관리의 핵심 수행요소인 공급사 평가에서 물품 공급사와 구별되는 서비스 업종 공급사의 평가를 위해 검토되어야 할 서비스 구매 및 공급사 거래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을 통하여 서비스 공급사의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 공급사 평가시스템 구현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자재, 부품 등의 물품 관련 공급사에 대한 평가를 위해 공급사 평가 방법론과 시스템을 이미 도입한 기업이라면 공급사 관계 관리에 대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업무 역량과 방법론, 그리고 IT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서비스 공급사의 평가를 위해 전혀 새로운 운용방안과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현하기 보다는 기존의 공급사 관리 방법론 및 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서비스 산업 분야와의 차이점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분석한 뒤 대응방안을 수립함으로써 공급사 관계 관리의 확장성과 통합성 그리고 공급사에 정책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재, 부품 등의 물품 공급사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공급사 관계 관리 체계와 서비스 공급사 평가 특성간의 문제점을 업무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시스템, 활용방안 이렇게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6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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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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