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EVMS 개선방안

Abstract

장기간 진행되는 국방 연구개발 사업은 사업추진 기간 동안의 불확실성 및 개발위험요인에 의한 일정지연, 비용 상승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개발일정과 성능을 만족하면서 초과비용의 발생소지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과학적인 사업관리체계가 반드시 필요한 분야이다. 이러한 필요성 때문에 국방분야에는 과학적 사업관리 기법인 EVMS를 도입하여 다양하게 적용시키고 있으며 그 효용성도 점차로 증대되어가고 있으나 아직까지 성공적 무기체계 획득의 구비조건에는 미 충족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헌과 실 사례 연구, 문헌의 설문결과를 토대로,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무기체계 개발의 EVMS 적용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EVMS의 도입 본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는 개선방안을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그룹(Project Management Process Group; 착수 프로세스그룹, 계획수립 프로세스그룹, 실행 프로세스그룹,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그룹, 종결 프로세스 그룹)을 바탕으로 한 EVMS 적용 측면이다. 둘째는 사업관리 전문성 확보 필요성 측면이며 그리고 세 번째는 궁극적으로 효율적 국방사업관리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 분야에 EVMS가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 성과관리 사업 관리 도구로써 활용되어서 개발성능 만족, 개발비용 절감, 개발일정 만족이라는 무기체계 획득사업의 목표 달성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