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폼공법과 drop형 슬래브 폼공법의 현장 적용성 평가

Abstract

현재 공동주택 공사에 많이 사용되는 Al-Form은 기존의 유로폼을 대체하여 높은 전용횟수 및 시공성 등을 이유로 많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이라는 재질상의 특징으로 소음이 크게 발생하는 문제와 슬래브 거푸집 해체시 안전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개선방법에 의한 소음발생 저감 및 안전성 향상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최근 다양한 시스템 거푸집이 건설현장에 투입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현재의 기술들은 해외에서 공개된 기술을 국내에 도입하거나 기술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일부 개선된 시스템 거푸집이 개발되어 사용되고는 있으나, 국내 건설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공법들 이며, 특히 시스템 거푸집 해체시 소음발생과 공정의 추가로 인한 공기 증감, 기존 동바리가 아닌 시스템 동바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제작비용의 추가발생 등으로 실제 건설현장에서 외면되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건설현장 여건을 고려한 새로운 방식의 드롭형 슬래브 폼 공법을 개발하여 기존 공법과 비교 평가 및 현장에 적용하여 경제성 및 시공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본 공법의 특징인 저소음 탈형 공법의 우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음 측정실험을 한 결과 기존 Al-Form공법 보다 소음에 적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실제 건설현장에서 소음 민원 등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공법이라고 판단된다. 2) 시공 품질 평가를 위하여 천정 평활도 실험 및 타설 중 처짐 실험을 기존 Al-Form공법과 비교하여 실시한 결과 본 공법이 기존 공법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마지막으로 현장 활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공법의 경제성 및 공사기간을 조사한 결과 기존 Al-Form 대비 87%로 나타나고 있으며 투입인원은 88%수준이며 1인 시공물량은 113%정도로 우수한 것으로 파악되었고, 생산성의 측면에서는 106%정도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Al-Form에 비하여 조립공정시0.5일, 해체공정에서 1일 등 공사 사이클당 1.5일 정도의 공기단축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