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호안공사의 공법별 리스크 분석

Abstract

국문 요지 하천은 이수, 치수 기능을 하는 국토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근래에는 친수와 생태기능이 강조된 중·소형 규모의 하천공사가 도심지 내부, 근접해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하천공사의 경우 비정형적인 지리학적 특징 및 기후에 따른 하천의 수위 변화 등 다양한 공사조건과, 적합한 형식을 선정하기 위한 과거의 실적이 적은 이유로 적합한 하천 형식을 선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며, 현행 호안 설계 기준도 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천 공사 중 중·소 규모의 하천에 대하여 주요 공종 중 하나인 호안공의 형식을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공사·유지 단계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의 리스크 관리를 실시함으로써 현행 호안설계방법의 공법 선정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제 공사조건에 적합한 호안 공법을 선정 기준을 제안한다. 호안공의 파괴형태를 바탕으로 리스크 인자를 수집하였으며, 문헌조사 및 토의를 통하여 대표적인 호안형식을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각 공법의 리스크 인자에 대한 리스크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리스크 판단을 실시하고, 리스크 판단 결과에 따라 리스크 대응을 실시하였다. 호안공의 안전성에 대한 리스크 분석 및 대응결과는 설계단계에서 공법별 특징을 비교하여 공사 조건에 적합한 형식을 선정하는 데에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시공과정에서 안전사고 및 완공 후 파괴를 예방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