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국내부문의 실행내역 분석을 통한 원가관리 방안

Abstract

건설 프로젝트의 전문화, 복잡화, 대형화, 다양화됨에 따라 수주경쟁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 건설원가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효과적인 원가관리 시스템에서, 기수행된 프로젝트의 예산 집행 및 실행 내역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도출되는 원가 핵심 영향 요소들의 관리를 통한 원가 히스토리 구축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국내기업의 폐쇄적인 정보/데이터/지식의 관리체계로 인하여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아 최적의 원가관리방안의 모색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목공사에서 가장 높은 공사비를 차지하는 도로공사를 중심으로, 도로공사에서 비중이 높은 대표 공종 및 세부 공종을 도출하고 5개 도로공사의 청산내역을 수집하여 확보된 1천여개의 공종에 대한 예상 실행내역 및 청산 실행내역을 바탕으로 실행내역 분석 방법론과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공종별 실행의 균형 문제로부터 접근하여 공종별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계획단계에서의 예상실행율과 청산단계에서의 청산실행율에 대한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청산실행율을 예측할 수 있는 직선회귀식을 산출하였으며 모든 공종에서 80% 이상의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