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을 위한 주거건축 녹색성 요소의 평가 및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녹색성장을 위해 주거건축에서 적용 가능한 녹색성 요소의 도출 및 평가를 통해 각 요소의 유형별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거건축 녹색성 요소를 3개 영역, 23개 요소로 재구성 하였고, 시장규모, 발전 가능성, 경제성, 기술적 현실성, 정책 반영성, 공공성의 6개 항목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매력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고단열/기밀공법, 기존 구조체 재사용, 시스템 창호, 조립형 건식공법 등이 높은 매력도를 나타냈으며, 유형별 전략 수립을 위해 각 요소의 매력도 평과 결과를 중심으로 녹색성 요소 진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주거건축 녹색성 요소는 크게 전략적 집중 요소, 선택적 강화요소, 필요역량 확보요소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유형별 발전 전략에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단열/기밀공법, 기존 구조체 재사용, 시스템 창호 요소가 포함된 전략적 집중 요소는 현재 정부 정책과 밀접한 관계로 시장의 접근이 쉬워 기업들의 전략적 육성의지가 높은 특징이 있다. 또한 내수 시장 중심의 선택과 집중 후 해외시장으로 진입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빗물 이용시설, 이중외피시스템 요소가 포함된 선택적 강화요소는 시장 주도성은 높은 편이나 기술의 성숙도가 낮아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전략적으로 특화 기술이 주도하는 요소와 공통기술만으로 충분한 요소를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중수도, 지열 난방 시스템 요소가 포함된 필요역량 확보 요소는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특화기술로 인한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융합을 통한 시장개척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