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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상천-
dc.contributor.author김영만-
dc.date.accessioned2020-03-26T17:32:34Z-
dc.date.available2020-03-26T17:32:34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4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92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무궁화가 국가 문화브랜드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과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국가 브랜드가 국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면서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세계 각국의 노력이 치열하다. 본고는 이러한 국가 브랜드의 제고를 위하여 국가상징인 무궁화를 국가 문화브랜드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무궁화를 국가 문화브랜드화할 수 있는 전략과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국가 브랜드 구축에서는 그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이 중요하고 또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핵심적 가치로 작용하게 된다. 실제로 본고가 분석한 국가 브랜드 평가 기관들의 평가 지표에서도 전통문화유산, 문화⋅ 예술행위와 작품 그리고 생활문화에 이르기까지 문화적 요소들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국가의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 가운데 그 나라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고, 국민의 폭넓은 지지를 받을 수 있으며, 범국가적 차원에서도 가치를 가지고 있는 문화적 요소가 국가 브랜드 구축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본고는 이러한 관점에서 국가상징, 100대 민족문화상징, 유네스코 등재유산, 문화재, 한스타일 등 국가 브랜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검토하고 이 중에서 국가상징인 무궁화를 국가 문화브랜드화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판단을 하였다. 국가상징인 무궁화는 우리 민족과 오랜 관계를 가지고 있고, 특히 오래 전부터 우리의 표상으로 인식되어오고 있는 것을 문헌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런가 하면 세계인들도 무궁화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 고르게 무궁화가 분포되어 있는 것도 문헌을 통해 확인하였다. 무궁화는 이러한 기반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식물로서의 심미성도 가지고 있어 세계인들에게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국가 문화브랜드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고는 무궁화의 국가 문화브랜드화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먼저 무궁화의 SWOT 분석을 통해 ①대표 품종 무궁화 선정과 표준 디자인 시안 제작⋅ 규정화, ②세계적 무궁화 명품도시 조성, ③향유자 친화, 민간 주도, 생활형 문화운동, ④다양한 상품과 콘텐츠 개발⋅ 보급을 전략으로 추출하였다. 이에 따라 무궁화의 국가 문화브랜드화 추진 방안을 전략별로 제시하였다. 첫째, ‘무궁화 대표 품종 선정과 국가 표준 디자인 시안 개발’에서는 설문조사와 문헌고찰을 통해 ‘선덕’과 ‘칠보’ 무궁화를 대표 품종으로 상정하였다. 이들은 무궁화 대표 품종을 선정하기 위해 실시한 국민 설문조사에서 선호도⋅ 심미성⋅ 대표성 등 모든 면에서 다른 품종에 비해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 보급 품종으로서 토종 품종에 대한 이견이 없고, 정부로부터 대표성을 부여받고 있으며, 학계와 민간 전문가들로부터도 품종의 우수성과 우월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도 확인하였다. 아울러 이들의 생물학적 형태 분석과 관찰 결과를 토대로 표준 디자인 시안을 규정화하여 사례로 제시하였다. 둘째, ‘무궁화 중심(메카)도시와 무궁화 공원 조성 방안’에 대한 연구에서는 먼저 무궁화 중심도시가 추구해야할 지향성으로 ‘세계적인 무궁화 명품도시’, ‘국내는 물론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무궁화 도시’, ‘무궁화와 관련한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만나고 즐길 수 있는 도시’를 제시하고, ‘세계적 명소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였다. 또한 개념적 접근을 통해 무궁화 공원이 ‘볼거리’, ‘교육’, ‘문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밝히고, 지역별 특성에 따른 변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셋째, 향유자 친화, 민간 주도, 생활형 문화운동 추진 방안의 하나로 ‘무궁화 캐릭터 개발 방안’을 연구하였다. 무궁화의 생물학적 원형(原型), 옛 문헌, 명명 배경을 탐구하고, 이와 같은 고유 특성으로 형태와 성격을 부여한 무궁화 캐릭터를 사례로 개발하여 무궁화의 고유 특성을 활용한 캐릭터 개발 방안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한편 이렇게 만들어진 캐릭터는 정통성을 가져 국민 공감대를 획득하는 데 유익하므로 공익적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캐릭터는 고유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넷째,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 개발⋅ 보급 차원에서의 ‘무궁화 축제의 발전 방안’ 연구에서는 축제의 본질 요소인 ‘제의성’과 ‘환상성’의 회복이 성공적인 축제의 원동력이라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경제적 차원에서만 논의되던 ‘국가 브랜드’를 문화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국가 문화브랜드’라는 새로운 시각을 학문적으로 제시하였고, 무궁화를 대상으로 그 활용성을 탐색함으로써 국가 브랜드 구축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무궁화의 국가 문화브랜드화 전략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strategy to make Mugunghwa as a national culture brand-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영만-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Young Man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문화콘텐츠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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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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