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4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상천-
dc.contributor.author두일철-
dc.date.accessioned2020-03-26T17:32:31Z-
dc.date.available2020-03-26T17:32:31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4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83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참여와 공유 그리고 개방으로 대표되는 웹, 모바일, 미디어, 콘텐츠 2.0시대에 진입하며 생산과 소비의 패러다임이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구조에서 이용자 중심의 구조로 변화되고, 이러한 현상이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에도 확산되고 있는 현상을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 수립을 주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본 연구는 이용자 중심 구조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온 핵심 요인인 기술의 발전과 산업 구조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을 논의하였다. 공급자 위주의 구조에서 이용자 중심의 구조로 변화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된 기술 변화의 핵심에는 기기의 스마트화가 있었다. 기기의 스마트화는 또한 새로운 오픈마켓을 창출하며 모바일 기반 콘텐츠산업의 구조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는 현상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응 전략을 N스크린 구축 전략, 에코시스템 구축 전략 그리고 오픈마켓형 거래 모델 개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특히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변화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가 주도하는 ‘앱이코노미’의 경제이론으로 설명하며 패러다임 변화에 의한 이용자 중심 구조 전략이 반영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기반 문화콘텐츠 거래 모델을 직접거래 모델, 목록 중개시스템 거래 모델, 유통시스템(오픈마켓) 거래 모델로 단계별 구축 전략을 설계․ 제안하였다. 공급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의 변화는 모바일 기반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제 이용자는 단순한 이용자가 아니라 새롭게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고 그를 통해 생산자의 위치에 서서 창조적 아이디어로 수익까지 창출하는 새로운 변화는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모바일 기반 콘텐츠산업의 이용자 중심 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lteration of user-oriented structure in mobile-based contents industr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두일철-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Doo, Ill Chul-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문화콘텐츠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