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2 0

21세기 현대무용 작품에 나타난 록음악적 사회심리 성향 연구

Title
21세기 현대무용 작품에 나타난 록음악적 사회심리 성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Rock-Musical Psyco-Social Tendencies Shown in the 21th Century Modern Dance WorksFocusing on Hofesh Shechter‘s「Political Mother」 and Wim Vandekeybus' s「Blush
Author
김보배
Alternative Author(s)
Kim Bo Bae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는 사회화, 산업화, 정보화된 새로운 세계로 도약하고 있다. 특히 20세기에는 세계 1, 2차 대전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간은 그들의 정체성을 학대당하고, 물질만능주의의 사회 체계 속에서 억압과 소외를 느끼며 개인화되어간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인간에게 사회저항과 자의식을 갖게 하고 사회, 문화, 예술 등의 모든 측면에서 반사회적인 성향과 인권에 대한 혁명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같은 혁명은 사회적으로는 반전, 평과, 공민권 운동 등과 같은 사회운동으로 예술 작품에서는 사회적, 반미학적인 작품표현 형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특히 음악에서는 록음악의 반사회적 성향으로, 무용에서는 현대무용의 사회와 인간 본질에 관한 충격적 표현형식으로 발전 하게 된다. 현대무용과 록음악의 유사성은 이러한 자아와 사회에 관한 의식을 예술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이며, 21세기에는 위 두 장르의 결합체로서, 호페쉬 섹터의「폴리티컬 마덜(Political mother,2010)」과 빔 반데키부스의 「블러쉬(Blush, 2002)」가 탄생하게 된다. 위 작품들은 21세기 현대무용의 도약점에 선 작품이며, 21세기 현대무용작품의 주도자가 된 유명한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현대무용에 직접적인 록음악을 처음으로 작곡, 공연하였으며, 작품 속에서 록 음악이 지니는 반사회적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호페쉬 섹터는「폴리티컬 마덜(Political mother)」에서 폭발적인 록음악과 함께 사회혼돈에 대한 주제를 ‘전쟁’ 등의 이미지로 나타냈고, 빔 반데키부스는 「블러쉬 (Blush)」에서 록음악과 함께 ‘인간의 본능적 육체’를 통해 사회혼돈을 표현했다. 특히 위 두 작품에서는 록음악의 폭발성과 함께 폭력, 파괴, 충격, 자해 등의 반사회적 심리 성향이 나타났는데, 이는 이상심리에서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성향과 일치됨을 알 수 있었고, 따라서 록커와, 록음악을 사용한 현대무용작품, 반사회적 심리는 서로 상호 연관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위와 같은 반사회적인 심리는 사회와 가정환경의 영향이 가장 큰 원인임이 밝혀졌으며, 예술가의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두 안무가는 작품에 반전과 평화, 인간의 본능을 그대로 표현하며 인본주의적 성향을 드려냈는데, 반사회적이라 함은 ‘너무도 인간적인’ 이란 말의 역설로서, 그들은 사회의 혼돈을 진실을 통해 이야기 하고, 세상을 바꾸어가는 진정한 혁명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페쉬 섹터의「폴리티컬 마덜(Political mother)」과 빔 반데키부스의「블러쉬 (Blush)」에 나타난 록음악적 사회심리를 연구하여, 후대 예술인들에게 자신의 환경과 경험에서 산출되는 작품표현의 의미를 되새기며, 다양한 장르와 혁신적인 작품 탄생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가란 진실을 이야기함으로써 세상을 바꿔 나가는 창조자라는 점을 각성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71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