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요 도시의 변화에 대한 국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제로 도시가 국가적 의존 단계에서 자생적 독립 단계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과거의 국토 및 도시정책이 실제 도시 성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 지를 파악하였다. 국토․ 도시 관련 계획과 정책의 변화와 함께 실제 도시의 성장 변화 패턴을 살펴봄으로써 국토․ 도시 정책 - 도시 성장 및 변화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우리나라 41개의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하여 1975년 이후 2005년까지의 10년 단위 자료를 활용하여 유형별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