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전기부하 프로파일 예측 프로그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력사용량에 따른 가정의 전기부하 프로파일을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본 자료는 통계자료에서 선정하였으며, 상향식 접근 방식을 도입하였다. 전력사용량과 계절에 따라 사용 가전기기를 분류 적용하였고, 평일과 주말을 구분하여 나타내었다. 또한, 단속적으로 사용하는 가전기기의 다양한 작동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시각을 확률적으로 반영하였으며, 그 계산과정을 제시하였다. 통계자료의 일반 가정의 전기부하 프로파일과 비교를 통해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예측된 평균 전기부하 프로파일은 일반 가정의 피크(peak) 전기소비 시각 대를 정확히 나타내며 평균 6.83%의 시각 별 백분율 상대오차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가정 전기부하 프로파일 예측 프로그램은 초소형 열병합발전, 신재생에너지 등 분산전원의 가정 내 도입을 위한 용량 선정이나 운용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