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유형별 '-겠-'의 사용 양상

Abstract

본고는 그간의 연구에서 다양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논의된 선어말 어미 ‘-겠-’에 대하여 그 핵심 의미, 곧 개념적 의미를 설정하고 이에서 파생되는 발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겠-’의 사용 양상을 텍스트별로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고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텍스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텍스트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는 본고의 목적인 텍스트 유형에 따른 ‘-겠-’의 사용 양상을 고찰하기 위한 기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텍스트는 나름의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이에 따라 ‘-겠-’의 사용 양상이 달라질 것이므로 텍스트 이론을 먼저 살피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본고가 연구 대상으로 할 신문 기사, 신문 칼럼, 학술 논문과 일상 대화, 토론, 독백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겠-’의 의미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설정된 ‘-겠-’의 개념적 의미가 발화에서 어떻게 해석되는지에 대해 기존 논문에서 사용된 예를 바탕으로 논의하였다. ‘-겠-’의 개념적 의미는 ‘생각하다’이며 그동안 논의된 ‘-겠-’의 다양한 의미는 발화의 해석이라는 것이 본 연구의 논지이다. 발화에 대한 해석에서 다룬 내용은 그간의 연구에서 ‘-겠-’의 의미로 논의되었던 것들로서 ‘화자의 생각(정보)으로 인한 해석’과 ‘언어 맥락으로 인한 해석’ 그리고 ‘확대 해석’으로 구분됨을 살펴보았다. 이 중 ‘-겠-’에서 말미암는 해석은 ‘화자의 생각으로 인한 해석’인 ‘추측’, ‘의도’, ‘판단/의견’ 뿐이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그리고 ‘-겠-’의 특성으로 현재성을 들었고 관용적으로 쓰이는 ‘처음 뵙겠습니다’,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관용적 용법은 ‘화자의 생각’을 의미하는 ‘-겠-’이 화용 원리에 의해 ‘공손’의 의미를 드러내게 됨으로써 인사말로 관용화된 것으로 보았다. 4장에서는 2장과 3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실제의 언어생활 자료를 대상으로 텍스트 유형에 따른 ‘-겠-’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 자료로 사용된 것은 문어로 ‘신문 기사’, ‘신문 칼럼’, ‘학술 논문’이며 구어는 ‘일상 대화’, ‘토론’, ‘독백’이다. 실제의 언어 사용을 분석한 결과 문어에서의 ‘-겠-’의 사용이 극히 적었으며, 특히 신문 기사에서는 화자(필자)의 생각을 나타내는 문말의 ‘-겠-’이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문어에서 ‘-겠-’이 가장 많이 사용된 텍스트는 ‘학술 논문’이며 모두 ‘판단/의견’으로 해석되는 문장들이었다. 이는 ‘학술 논문’의 텍스트성에 비추어 볼 때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구어에서는 ‘-겠-’이 활발하게 사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어의 분석 결과 기존 연구에서 핵심 의미로 논의되었던 ‘추측’이나 ‘의도’로 해석되는 발화는 그 수가 극히 적었으며 오히려 제대로 논의되지 않았던 ‘판단/의견’과 ‘화자의 현재 상태’로 해석되는 발화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겠-’의 핵심 의미를 ‘추측’과 ‘의도’로 파악했던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장은 결론으로서 논문 작성의 진행 과정을 기술하고 논의 내용을 요약하였으며 논의를 통해 얻게 된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고는 ‘-겠-’이 포함된 발화의 다양한 양상을 체계화 하였고 실생활에서 사용된 언어 자료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라는 데 그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