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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기준 의사결정기반 고속도로 공사구간 VSL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다기준 의사결정기반 고속도로 공사구간 VSL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ariable Speed Limit Strategy in Highway Work Zone Using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Author
박준영
Alternative Author(s)
Park, June Young
Advisor(s)
장명순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근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수준이 증가하면서 고속도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로선형개량, 안전시설 교체, 도로의 확·포장 공사 등의 도로유지보수작업이 증가하고 고속도로 곳곳에 공사구간이 생기게 되며, 한 달 이상의 장기공사 구간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공사구간에서는 차로 폐쇄로 인해 도로구간의 교통용량이 감소되고 차량의 빈번한 차로변경 및 급격한 가·감속, 통행속도 감소 등으로 인해 교통 혼잡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고속도로의 서비스 수준 및 안정성을 감소시키며,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차량들의 배기가스 배출량도 증가하게 된다. 해외에서는 공사구간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한속도표지만을 이용한 정적인 제어방법과 더불어 VSL(Variable Speed Limits)과 같은 동적인 제어방법을 이용한 공사구간 첨단 교통류제어전략의 적용방안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VSL 및 첨단 교통류제어전략에 대한 중요성이 최근에야 부각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에 이동이 가능한 PVMS(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를 일정 간격으로 설치하여 VSL을 구현하는 교통류제어전략을 구성하여 공사구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기준 의사결정 기법 중 하나인 AHP기법 및 다기준 가치함수를 이용하여 교통소통, 교통안전, 환경을 대표하는 척도들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평가 방법론을 정립하였으며, VSL전략의 도입 전/후 개선효과를 도출하고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교통량 및 중차량 혼입율을 고려한 최적 VSL전략 대안선정을 연구의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PVMS를 이용한 공사구간 VSL전략은 교통정보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통해 교통류 관리를 위한 운영 및 제어방안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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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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