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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조트 입지결정구조에 대한 비판적 실재론적 분석

Title
리조트 입지결정구조에 대한 비판적 실재론적 분석
Author
유광민
Advisor(s)
김남조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90년대 리조트 개발이 활성화 된 이후,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리조트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리조트 개발과 입지는 사회변화에 의해 변화 된다. 리조트와 같은 소비 공간은 사회적 생산물이며, 사회적 관계들을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리조트 개발과 입지결정에 대한 이해연구는 리조트 개발과 입지결정에 작용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이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리조트 개발과 입지가 어떠한 사회적 배경과 힘에 의해 영향 받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제주도를 제외한 2009년까지 운영 중인 리조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비판적 실재론의 관점에서 보면, 리조트와 같은 관광지개발에 있어서 입지결정에는 다양한 사회 메커니즘이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메커니즘을 판별하기 위해서는 리조트 입지와 개발이라는 현상 속에서 일정한 현상의 유형을 발견하고 이 유형이 어떠한 메커니즘에 의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추론이 진행되어야 한다. 비판적 실재론연구방법은 적절한 대안이론마련과 일정한 패턴발견을 추구하는 외연적 연구 그리고 이러한 패턴 속에 어떠한 구조와 메커니즘이 존재하는지를 추론하는 내포적 연구를 수행하고 이러한 구조나 메커니즘을 통해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종합화를 시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외연적 연구를 수행하기 이전에 추론되는 메커니즘을 추론하고 설명하는 도구인 본 연구의 연구명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명제 1. 관광산업에서의 입지결정은 공간의 생산과 소비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대 사회의 이동성 강화는 소비주체의 보다 이국적이고 보다 더 먼 거리에 있는 자연에 대한 장소 소비 욕망을 강화시킴(Urry, 2000)은 물론 자본의 자본축적 기회의 장을 확대시킨다(김왕배, 2000; Agarwall, 2002). 리조트 공간의 생산과 소비는 소비주체의 아비투스를 반영(Bourdieu, 1986; Holt, 1995; Sharpley, 2002)할 뿐만 아니라 자본의 전략을 반영한다(Gane, 1991). 자본은 소비하는 대중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공간구성 전략을 사용한다. 이러한 공간구성은 소비주체에 대한 공간소비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소비를 촉진한다. 이러한 소비촉진은 자연자원과 인공자원과 같은 입지의 매력성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공간구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닝왕, 2000; Cohen, 1995; Williams, 1998). 따라서 리조트와 같은 소비 공간의 입지결정은 입지지역의 물리적 요인 뿐 만 아니라 사회구조와 소비주체와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연구명제 2. 리조트 개발과 같은 공간개발은 자본축적 기회의 장이다(Agarwall, 2002). 소비자에 대한 통제력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시킴으로서 소비 촉진을 위한 리조트의 공간구성에는 많은 개발 자본을 요구한다(리처, 2001). 대자본을 요구하는 리조트와 같은 스펙터클한 관광공간에 대한 대자본의 투입은 투자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능동적 전략의 중요성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자본축적 전략은 자본축적의 사회적, 제도적 특성을 반영한다(Papatheodorou, 2004; Soja, 1980). 본 연구는 외연적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제주도를 제외한 국내 리조트를 대상으로 입지결정과 관련된 기초 자료들을 수집하였으며, 현장 방문을 통해 입지특성 및 공간 구성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우선 연구대상 리조트를 선정하기 위하여 자연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숙박기능과 기타 여가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리조트를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포함하기로 하였으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 연구자가 리조트들에 대한 개별적인 확인을 통해 연구대상을 선택하였다. 국내 리조트는 다양화지고 입지지역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화와 입지지역의 확산은 현대사회의 이동성 강화가 리조트 입지 지역과 다양한 유형의 리조트를 확산(Claval, 1995; Urry, 2000)시키고 있음을 의미함과 동시에 현대 소비사회 문화적 특성인 소비의 다양성, 맥도날드화된 소비, 이동성 강화에 따른 자연이나 보다 이국적인 공간 소비에 대한 욕망 강화는 주체로 하여금 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도록 촉진하는 성향이 반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리조트 입지확산은 바로 소비를 촉진하고자 하는 자본의 전략이 다양한 리조트와 다양한 자연공간을 대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하며 이러한 자본의 리조트 입지 전략은 특정 소비계층과 관련지어 이해되어야 한다. 리조트 공간은 상류층과 중산층을 중심으로 소비계층의 계층 간 차이를 드러내고 공간 소비욕망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공간 분리와 상류계층 공간에 대한 모방 자극과 같은 방식을 통해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공간이 구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리조트라는 소비 공간은 소비주체에 대한 공간소비욕구를 자극(리처, 2001; Sack, 1992)한다. 리조트 입지는 소비자의 욕구와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입지지역의 자원특성을 활용하는 자본의 전략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리조트 소비 공간의 소비촉진은 자연자원 뿐만 아니라 인공자원을 포함한 자원의 매력성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용은 소비주체의 성격 즉 계급적 차이를 반영한 자본의 전략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리조트와 같은 소비 공간의 소비촉진은 자연자원과 인공자원과 같은 입지의 매력성(닝왕, 2000; Williams, 1998)과 소비주체의 계급적 차이를 반영하는 공간구성(닝왕, 2000)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국내 리조트 개발은 부동산 개발을 통한 자본축적을 안정화시켰던 분양제도를 통해 개발자본 공급과 자본축적 그리고 자본구성의 유연화와 같은 전략을 통해 자본축적을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리조트에서의 투자이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은 사회적, 제도적 특성을 반영(Papatheodorou, 2004; Soja, 1980)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본축적 및 운영안정화 전략은 시설과잉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현재의 문제를 다음으로 미루며 오히려 시설과잉을 가속화시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리조트와 같은 관광지 입지결정이 자연자원이나 거리 등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자연자원의 매력성은 리조트 입지를 결정하는 대상이 아니라, 표적 대상 소비계층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활용되는 대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리조트 입지결정에는 소비주체의 유인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소비욕망의 자극, 이동성 강화를 통한 공간 소비욕망 촉진과 같은 메커니즘과 개발자본의 자본축적과 운영을 안정화시키려는 다양한 메커니즘이 작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리조트 입지는 시장과의 거리, 관광자원, 매력적인 자연자원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정되거나, 지대나 비용절감과 같은 생산비용 또는 연구자들의 주관적 평가에 의존하는 입지요인들의 자동적 결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본의 소비촉진 전략과 자본축적 전략의 작용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본 연구는 내륙지역의 모든 리조트를 포함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일부 제외된 리조트가 있을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로는 일부 리조트에 대한 접근과 정보획득이 실재로 어려워 연구자의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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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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