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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소비자의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에 관한 비교연구

Title
한·중 소비자의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에 관한 비교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Attitude toward Japan Products
Author
고뢰
Alternative Author(s)
高蕾
Advisor(s)
한충민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의 제품구매행위에 있어서 본 연구는 애국심과 세계주의가 어떠한 영향은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와 구매행위에서 차이는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검증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과 한국 소비자 모두에게 애국심은 제품평가에 부정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중국소비자가 한국소비자보다 애국심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다. 둘째, 중국과 한국 소비자 모두에게 세계주의는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보다 세계주의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다. 셋째, 중국과 한국소비자 모두에게 품질평가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소비자 모두에게 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애국심과 세계주의가 제품의 품질평가,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통하여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이에 관한 연구들을 많이 해왔으나 소비자의 애국심, 세계주의, 자민족중심주의 등 여러 가지 요인을 통하여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기존 연구는 개도국이나 선진국에 대한 조사하여, 시간이 지나가서 관한 비교연구가 많지 않았다. 또한 일본, 한국과 중국은 모두 아시아 국가라서 무역거래가 빈번했는데 요즘에 급하게 세계화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소비이념도 많이 변했다. 이에 따라 한•중 소비자에 대한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서울과 중국북경에 거주하는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니(SONY) 노트북 컴퓨터 및 도시바(TOSHIBA) 노트북 컴퓨터에 대하여 설문 조사하여, SPSS v13.0 통계 패키지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한•중 소비자들이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 차이에 대해 살펴보자고 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과 한국 소비자 모두에게 애국심은 제품의 품질평가, 태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안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국소비자에게 도시바 노트북 컴퓨터에 대한 품질평가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소니와 도시바 노트북 컴퓨터에 대한 세계주의는 제품평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한국소비자가 도시바 노트북 컴퓨터에 대한 세계주의는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안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니 노트북 컴퓨터나 도시바 노트북 컴퓨터에 대한 한국소비자보다 중국소비자가 세계주의는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과 한국 소비자 모두에게 품질평가가 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제품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품의 품질평가는 태도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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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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