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화 전략을 통한 차이나 리스크 대응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Abstract

중국시장의 급속한 개방과 성장이 한국기업, 특히 중소기업에 주는 의미는 매우 복합적이라 할 수 있지만, 단순화 시켜본다면 기회 요소와 위험요소로 양분해 볼 수 있다. 한국경제의 대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는 한편 중국경제의 고도성장으로 인해 중국은 한국경제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는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국가가 되었으며, 중국경제의 불확실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소위 차이나 리스크가 한국경제와 기업에 주요한 화두로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이나 리스크와 대응하는 현지화 전략에 따라서 중소기업의 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배경, 연구의 구성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기업이 대중국투자 개황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3장에서 차이나 리스크의 선행연구와 현지화 전략의 선행연구에 대한 살펴보기로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연구 개념 틀 설계, 본 연구에 이용된 자료의 분석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4장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대련 지역에 있는 6개 한국기업에 대한 현장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사례조사를 실시하여, 중국 진출 한국중소기업의 현실을 다양한 각도에서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현장 인터뷰와 선행연구 고창을 기반으로 설문을 작성하여 중국 진출 한국중소기업의 현지화 전략을 통한 차이나 리스크 대응하는 방안 및 성과만족도에 대해 파악하고자 했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함과 동시에 시사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제시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중국에 외자기업 경영환경이 바뀌면서 중국진출 한국중소기업들은 비용 상승 리스크, 정책변동 리스크, 경쟁 리스크, 법률 및 관리 통제 리스크의 경영관련 리스크를 겪고 있다. 성과 만족도에 영항을 주는 비용 상승 리스크에 마케팅 현지화전략, 생산현지화전략, 경영조직 현지화전략과 연관성 가지고 있다, 시장경쟁 리스크에 마케팅 현지화전략, 생산 현지화전략, R&D 현지화전략, 경영조직 현지화과 연관성 가지고 있으며 현지화전략의 마케팅 현지화, 생산현지화, R&D 현지화전략, 경영조직 현지화전략 중에서 시장경쟁 리스크 대응 할 수 있는 것이다. 마케팅 현지화, 생산현지화, 경영조직 현지화전략을 비용 상승 리스크를 대응 할 수 있다. 중국 내 한국중소기업의 차이나 경영리스크 대응 하는 경영전략에서 현지화전략을 중요한 전략이다. 하지만 현지화전략을 어떤 외부의 압력이나 요구에 의하여 추진되는 것은 아니며, 기업 고유의 시장 환경 분석 평가와 이에 기초한 전략적 결정에 따라 각기 맞춤식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제한적 사례를 통한 직관에 의존하고 있다는 현실적 한계를 지나고 있다. 분석한 사례가 완결된 사례가 아니라 진행 중인 사례이기 때문에 그 성과와 실패를 판단할 수 없으며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차이나 리스크가 중국진출 한국중소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얼마만큼 대응 할 수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 한국기업에 비용 상승 리스크의 비중이 제일 크다고 보인다. 그래서 중국에 진출 한 한국기업 경영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향후 인적자원 현지화와 마케팅 현지화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