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 전자 소자의 전기적 잡음 특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알킬(alkyl)계의 분자를 기반한 금속-분자-금속 접합 소자에서 전하 수송에 대한 잡음 특성의 분석에 관한 것이다. 분자소자의 1/f noise, random telegraph noise, shot noise의 전기적 잡음을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분자소자에서 localized state가 존재함을 밝혀냈다. 그리고 이 세 가지의 전기적 잡음 측정을 통하여 금속-분자-금속 접합 소자의 localized state에서 약 0.4 V 이상의 전압에서 trap이 관여된 수송전하의 터널링(tunneling)에서 trapping과 detrapping의 과정을 도출해내었다. 잡음 연구는 분자 소자뿐만 아니라 다른 전기적 소자에서 전하 수송에 대한 trap의 영향을 밝혀내는데 있어서 유용한 분석기법이라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