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민영 지상파 방송사의 총요소생산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OECD 11개국, 18개 주요 민영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2001년부터 2007년까지의 패널자료를 사용하여 Stochastic Frontier Analysis(SFA)를 통해 총요소생산성을 계측하고,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적 효율성(Technical Efficiency)과 기술변화(Technological Change)를 초월대수 확률변경 생산함수(Translog Stochastic Production Function)의 추정을 통해 계측하였으며, 분석 대상 사업자들의 순위도 비교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민영 지상파 방송사업자인 MBC MBC는 공영 방송사업자이지만 운영 방식은 민영 방송사업자와 비슷하다. 와 SBS의 세계 주요 민영 지상파 방송사업자 대비 총요소생산성 수준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MBC와 SBS 기술적 효율성 변화는 각각 0.975와 0.972로 전체 분석 대상 사업자의 평균 0.986보다는 낮게 나왔지만 차이는 미비하였으며, 기술변화는 각각 1.054와 1.058로 전체 분석 대상 사업자의 평균 1.054와 비슷하거나 높게 계측되었다. 특히, SBS의 기술변화 수준은 분석 대상 사업자 18개사 중 2위에 해당하였다. 또한, 총요소생산성은 MBC가 1.0279로 10위, SBS가 1.0282로 9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계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