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7 0

체험형 전시공간의 실내환경 연출에 관한 연구

Title
체험형 전시공간의 실내환경 연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erience space on indoor enviroment : Focusing on interactive media
Author
김용기
Alternative Author(s)
Kim, Yong Ki
Advisor(s)
황연숙교수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약 고도의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상호 연관적으로 반응하는 인터렉티브 매체들이 예술과 문화 속에서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전시관 및 과학관에도 영향을 주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는 Hands-on 방식의 능동적인 체험형 전시공간으로 변화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체험을 위한 인터렉티브 매체가 어떤 것이 있으며 관람자들에게 어떠한 실내 환경적인 요소로 연출되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방향을 분석하고 상호작용을 위한 체험형 전시공간의 효과적인 연출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활용된 인터렉티브 매체를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해 체험형 전시공간에 대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틀을 제시한다. 분석틀은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나타나는 인터렉티브 매체의 활용방안과 감각적인 요인(오감)의 분류로 체험형 전시공간을 이루는 공간연출(체험전시물의 내용을 이해시켜주는 매체, 전시목적을 전달하기 위한 요소)의 요소로 크게 나누어서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체험형 전시공간 중 2000년 이후 개관한 서울, 경기도 및 각 광역시에 위치한 300m2 이상의 체험형 전시공간 및 과학관을 중심으로 6곳을 선정하여 2010년 1월부터 2010년 4월까지 분석틀을 바탕으로 현장 방문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인터렉티브 매체는 관람자에게 오감을 자극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게 전달되도록 연출되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인터렉티브 매체의 활용범위에 있어서는 시각, 청각, 촉각에 많이 치우치고 있었으며, 이런 편중된 인터렉티브의 매체 활용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보다는 흥미 위주의 공간으로 연출되어 정보전달의 기능적 활용이 제한적인 경향을 보였다.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단일 감각을 자극하기 위한 인터렉티브 매체보다 복합적인 인터렉티브 매체의 활용이 좀 더 효과적인 연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관람자들의 오감을 자극하여 관람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 참여와 유도를 극대화 시키고 사람과 전시내용과의 스토리텔링으로 인한 실질적인 교육과 정보전달이 이루어진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인터렉티브 매체가 공간 연출에 주는 영향과 그것으로 인하여 관람자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체험형 전시공간은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인터렉티브 매체를 활용하여야 하며, 이런 인터렉티브 매체의 공간연출 방법은 오감(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을 모두 자극할 수 복합적인 활용으로 인하여 보다 실질적인 정보 및 체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체험형 전시공간이 제안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앞으로 만들어질 체험형 전시공간에 보다 효과적인 연출이 될 수 있도록 공간 연출적인 요소에 맞는 인터렉티브 매체를 선정하여 제안한다면 관람자들로 하여금 오감을 자극하고 보다 정확하게 알리고자 하는 정보를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TERIOR DESIGN(실내환경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