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거주 중국유학생의 텔레비전 뉴스 시청에 따른 한국사회 위험 인식에 관한 연구

Abstract

요즘 유학을 목적으로 한국에 들어오는 학생들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대학의 유학생비율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대학의 문화 분위기도 많은 변화를 가질 것이며,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학업 수행뿐만 아니라 한국 국가이미지 제고와 대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띠고 있다. 본 연구가 중국유학생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것은 한국에 유학 온 학생 중 아시아 학생의 비율이 높으며(김경희․ 운해진,2008), 그 중에는 중국 국적의 유학생 인구수가 제일 많기 때문이다.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동화와 문화적응은 최근 국내에서 서서히 주목받고 있고 또한 언론계는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사회에서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방송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본 연구는 한국 거주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중국 유학생들의 텔레비전 뉴스 시청과 문화동화의 수준에 따른 한국사회 위험 인식에 대한 어떤 사이를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한국사회 위험은 전쟁 위험, 사회범죄 위험 그리고 경제불황으로 새가지 분류하였다.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들이 각자의 특성에 알맞은 적응방법을 선택하여 체류지의 적응에서 도움을 얻고 원만한 유학생활을 보낼 수 있게 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습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사회 전쟁발생 가능성 인식은 텔레비전 뉴스에서 중시청자 집단이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이는 문화계발 이론에 근거한 기준연구 결과로 검증할 수 있다. 즉 텔레비전 뉴스를 많이 보면 볼수록 현실사회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한국사회 범죄율 인식은 텔레비전 뉴스를 많이 보지 않는 중국유학생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는 것은 새로운 사회로 들어오기 이전에 가졌던 기존 인식들이 많이 반영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설문 조사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으로 유학 오기 전에 한국 사회위험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유학생들이 한국사회 경제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지만 텔레비전 뉴스 중시청 집단이 경시청 집단보다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문화동화가 낮은 중국유학생들은 한국 전쟁발생 가능성을 높은 것으로 인식했고 반대로 문화동화가 많이 이루어진 중국유학생들은 이 같은 전쟁발생 가능성이 적게 일어나는 것으로 인식했다. 또한, 문화동화가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사회 범죄율과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평균점수로 보았을 때 문화동화의 낮은 집단은 문화동화의 높은 집단보다 한국사회 범죄율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다. 사회 범죄율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텔레비전 뉴스시청과 두 독립변인의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 한국 문화동화가 낮은 중국 유학생들의 텔레비전 뉴스의 경시청자 집단은 한국사회 범죄에 대하여 매우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했고 반대로 텔레비전 뉴스 중시청자 집단은 이 같은 사건이 적게 일어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국유학생들의 문화동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한국 문화동화가 높은 중국 유학생들이 텔레비전 뉴스의 경시청자 집단은 한국사회 경제상황에 대하여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했고 반대로 문화동화가 높은 집단은 이 같은 문제에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한국 거주 중국유학생들의 텔레비전 뉴스 시청과 문화동화에 따른 한국사회의 위험인식에 관한 연구이다. 이는 해외 여러 나라에서 유학생들은 새로운 사회와 문화를 접하고 새로운 환경을 적응함에 있어 더욱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더 나아가 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문화를 접촉하는 주위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며, 한국 이미지 전달과 중한양국 간의 관계에도 사뭇 중요할 것이라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