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와 요양서비스 질 간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보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수준과 요양서비스 질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요양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 연구로서 조사 대상은 경기도 양평군 지역의 노인 장기요양 시설로 지정되어 있는 노인 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시설관계자를 통해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요양보호사가 자기기입식 질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10 개 기관에 총 150부를 배포하여, 145부가 회수 되었으며, 그 중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없거나, 부실기재 문항과 불성실하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총 120 부를 이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에 맞게 SPSS 15.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노인에 대한 지식 부분에서는 전체 지식수준은 총 25 점 만점에 평균 9.66 으로 상당히 낮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지식수준은 평균 4.53, 사회적 지식은 평균 2.63 ,심리적 지식수준은 평균 2.50,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에 대한 태도의 평균점수는 7점 만점에서 3.84점으로 약간 부정적이었고, 최고 점수는 4.56점이었고, 최저 점수는 3.03점이었다. 요양보호사들은 노인에 대해서 부정적인 항목은 보수적인 3.03점, 비생산적인 3.06점, 불평이 많은 3.11점, 아픈 3.12점, 융통성이 없는 3.17점, 매력적이지 못한 3.23점, 의존적인3.35점, 비활동적인 3.38점, 단정치 못한 3.44점의 순으로 노인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요양서비스 질에서는 유형성의 인식수준은 평균 3.96, 신뢰성은 평균 4.10, 대응성은 평균 4.03, 보증성은 평균 3.98, 공감성은 평균 3.83 으로 나타나 서비스 질의 모든 영역은 평균 3.0 이상으로 나타나 요양서비스 질 전체수준은 평균 3.99 로서 다소 높은 서비스 질 수준을 나타내었다. 요양보호사들의 일반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은 성별에서는 노인에 대한 지식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지식에서 남자는 평균 5.36, 여자는 평균 4.31로 나타나 노인의 신체적 지식에 대해서 남자가 더 많이 알고 있었으며(p<.01), 연령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은 신체적 지식, 심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지식 전체에서 40세 이하의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연령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학력에서는 고졸이 평균 10.31로서 노인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었다(p<.05). 담당하는 어르신 수가 4-5명에서 요양보호사들은 노인에 대한 지식을 가장 잘 알고 있었으며(p<.05), 근로형태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지식전체에서는 정규직이 지식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요양보호사들의 일반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는 평균 3.84로 나타나 요양보호사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약간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는 여자가 남자보다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요양보호사들은 노인에 대한 태도에 모든 연령층에서 부정적이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담당하는 어르신 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담당하는 어르신 수가 2-3명인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에 대한 태도 수준이 평균 3.95로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p<.05). 근로형태에 따라서는 노인에 대한 태도의 인식수준이 정규직보다 계약직의 인식수준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었고,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요양보호사들의 일반 특성에 따른 요양서비스 질은 성별, 연령, 근로형태에서는 요양서비스 질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학력에 따른 요양서비스 질에서는 고졸의 인식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p <.01). 담당하는 어르신 수가 2-3명인 요양보호사들의 서비스 질 전체수준이 가장 높았으며(p <.01), 그 다음으로 담당하는 어르신 수가 4-5명, 8명이상의 순이었다. 근무형태에서는 요양서비스 질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서비스 질 전체에서도 정규 근무시간 요양보호사들의 인식수준이 평균 4.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1일 2교대, 24시간 격일근무의 순이었다. 요양보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서비스 질 간의 관계는 노인에 대한 지식에서 심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지식전체와 서비스 질 전체 간에는 각각 r=.402. r=.383, r=444로서 상관성이 나타나 요양보호사들은 심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과 노인에 대한 전체지식이 높을수록 서비스 질은 다소 올라가고 있었으며, 노인에 대한 지식에서 신체적 지식이 높아질수록 요양서비스 질의 공감성이 다소 높아졌으며, 심리적 지식이 높아질수록 요양서비스 질의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이 다소 높아졌으며, 사회적 지식이 높아질수록 요양서비스 질의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이 다소 올라갔으며, 노인에 대한 지식전체가 높아질수록 요양서비스 질의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이 다소 높아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 된 요양보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은 낮았고, 태도는 약간 부정적이었으며, 지식과 태도와 요양서비스 질 간의 관계는 상관성이 나타났다. 고령화 사회에서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에게 긍정적인 태도로 요양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과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과 복리후생에 정책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사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