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예방적 차원의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서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맞게 구조화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향후 학교 안에서 학급 단위의 집단미술치료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여섯 개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전체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인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표현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넷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의 감정이입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조절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마지막 여섯째는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활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전체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인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표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넷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감정이입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다섯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조절 향상에 긍정적인효과가 있었다. 여섯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의 정서활용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정서활용은 긍정적이고 유쾌한 정서 상태에 있을 때 지적인 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심리적 ․ 신체적으로 변화를 느끼는 사춘기 초기 시기이고, 학업관련 스트레스를 비롯한 일상적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긍정적이고 유쾌한 정서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서활용 향상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고학년 부적응 아동들의 정서지능을 향상시켜 학교적응과 스트레스 대처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학급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정서지능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일반아동의 부적응을 예방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에서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재량활동 시간에 매주 1시간씩 1학기 동안 집단미술치료를 꾸준히 실시하여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를 보였으므로, 향후 초등학교에서 학급 내 집단미술치료 적용 가능성을 제시한다는데 의의가 있다.